파워 유튜버 박막례는 출판계에서도 막강했다. 인터넷 서점 알라딘은 오늘(11일) 지난 한 달간 실시한 2019 올해의 책 투표에서 '박막례, 이대로 죽을 순 없다'가 가장 많은 독자들에게 사랑 받은 ‘올해의 책’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올해의 책 총 투표 건수는 46만2273건이었다.

사진='박막례, 이대로 죽을 순 없다' 표지

'박막례, 이대로 죽을 순 없다'는 나이 71세에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전직한 박막례 할머니와 오로지 할머니의 행복을 외치는 PD 손녀 김유라의 생생한 이야기를 담은 책으로 출간 당시 큰 화제를 불러 일으키며 단기간 내 베스트셀러로 등극했다.

이 책을 올해의 책으로 꼽은 한 알라딘 회원은 “우리는 지금껏 여성 노인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인 적이 없다”면서 “우리의 아주 가까운 곳에 존재해왔던, 보편적이면서도 개인적인 그녀의 서사를 들여다볼 수 있는 특별한 기회 같은 책”이라고 추천의 말을 남겼다.

책은 특히 10대~20대 및 여성의 적극적인 지지를 받았다. 알라딘 에세이 MD 송진경 차장은 “‘인생 역전의 주인공’ ‘희망의 아이콘’이 된 할머니의 긍정 에너지와 순수한 모습, 촌철살인의 명언에 특히, 젊은 여성 독자들이 매료되었다”고 분석했다.

또한 “에세이 시장에서 2019년은 유튜버들의 콘텐츠가 강세를 보였다. '박막례, 이대로 죽을 순 없다'는 유명 유튜버의 도서일 뿐 아니라, 내용과 구성도 탄탄해 연말까지 높은 인기를 이어가며, 알라딘 올해의 책 1위의 영예를 차지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박막례는 "알다니 편들아 고맙다. 새해 복 많이 받아라. 편드라 사랑한다"라며 감사와 사랑을 담은 친필 메시지를 전하기도 했다. 

사진=알라딘 홈페이지

한편 알라딘은 성/연령별 올해의 책 순위도 공개했다. '박막례, 이대로 죽을 순 없다'는 여성들의 높은 지지를 받았으며, 남성들은 '백종원이 추천하는 집밥 메뉴 56'을 올해의 책 1위로 꼽았다. 연령별로 보면, 10대 및 20대는 '박막례, 이대로 죽을 수 없다'를, 30대 및 50대는 '백종원이 추천하는 집밥 메뉴 56'을, 40대는 김영하의 '여행의 이유'를 각각 올해의 책 1위로 선정하였다.

알라딘은 투표 결과 상위 도서 10권을 올해의 책으로 선정했다. 알라딘은 올해의 책 선정 기념 이벤트로 '박막례, 이대로 죽을 순 없다' 구매 고객 선착순 500명에게 해당 도서를 친필 사인본으로 발송한다. 또한 올해의 책 선정 도서 10권 중 1권 이상 포함 3만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 2020 피너츠 일력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올해의 책 선정 도서는 아래와 같다.

 

2019 알라딘 올해의 책 Top10

1위: 박막례, 이대로 죽을 순 없다 (박막례/김유라, 위즈덤 하우스)

2위: 백종원이 추천하는 집밥 메뉴 56 (백종원, 서울문화사)

3위: 여행의 이유 (김영하, 문학동네)

4위: 90년생이 온다 (임홍택, 웨일북)

5위: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제임스 클리어 지음 / 이한이 옮김, 비즈니스 북스)

6위: 룬의 아이들 - 블러디드 1 (전민희, 엘릭시르)

7위: 숨 (테드 창 지음 / 김상훈 옮김, 엘리)

8위: 유럽 도시 기행 (유시민, 생각의 길)

9위: 선량한 차별주의자 (김지혜, 창비)

10위: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 (김초엽, 허블)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