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범이 22일 발표한 신곡 '사실은 (The truth is)'의 뮤직비디오 티저 영상이 화제를 모으는 가운데, 국내에선 자주 활용되지 않는 애니메이션 기법을 통해 제작한 뮤직비디오를 모아봤다.

 

버스커버스커 - 벚꽃엔딩

쉽고 친숙한 멜로디에 솔직하면서도 감성적인 노랫말은 우리의 청춘을 돌이켜보게 하는 버스커버스커의 벚꽃엔딩. 봄만 되면 죽지도 않고 실시간 차트 위를 기어오른다는 의미로 '벚꽃좀비'라고도 불리는 이 글은 연인과 벚꽃 잎이 흩날리는 길을 걷고 싶은 한 남자의 마음을 담았다.

해당 뮤직비디오는 미대 출신인 장범준의 그림 실력이 녹아든 애니메이션 기법을 활용한 걸로 유명하다. 만화가 주를 이루고 있지는 않지만 중간중간 나타나는 버스커버스커 캐릭터로 인해 한층 더 귀엽게 느껴지는 뮤직비디오다.

 

방승현 - 바가지

가수 방승현은 작년 10월 샌드애니메이션 뮤직비디오를 제작해 전국의 메가박스에서 상영했다. '바가지' 뮤직비디오는 세월 속에 힘든 일을 겪으면서도 서로를 위하는 부부의 모습이 담겨 있다. 이는 '바가지'에 담긴 부부의 따뜻한 감성을 더욱 진하게 만들었다.

타이틀곡 '바가지'는 생활밀착형 트로트로, 결혼 후 변해가는 아내의 모습에 안타까운 마음을 표현한 노래. 이 곡은 대한민국 남편의 마음을 담은 노래이면서도 아내에 대한 미안함을 갈무리했다.

 

MC스나이퍼 - 인생

작년 어버이날 SNS를 통해 화제가 됐던 뮤직비디오다. '인생'은 MC스나이퍼 6집 앨범 수록곡중 하나로 재즈 보컬리스트 웅산이 피처링을 했다. 타이틀곡이 아님에도 대중들의 많은 공감을 산 이 노래의 뮤직비디오는 인기 웹툰 작가 네스티캣(고영훈)이 직접 작화한 원화를 토대로, 애니메이션 기법으로 제작됐다.

대한민국을 살아가는 평범한 남자의 인생을 한 곡에 담아 앞선 시대를 살아간 부모님에 대한 존경 또한 담고 있어 보는 이들에게 깊은 울림을 남긴다.

 

싸이 - 아버지

월드스타 싸이가 노래한 '아버지' 뮤직비디오는 온라인 만화가 '새드주누' 김광호가 아버지의 고단한 일상을 따뜻한 느낌으로 그려낸 플래시 애니메이션이다. 경쾌한 리듬과 대비되는 가사와 함께 네티즌에게 잔잔한 감동을 안겨줬다.

'아버지' 뮤직비디오를 본 네티즌들은 "한평생 철없던 나를 위해, 또 가족을 위해 고생하시는 아버지가 생각나서 눈물이 났다"며 "한 소절 한 소절이 비수로 가슴에 와 닿는 듯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송상은 - 너에게(뮤지컬 '그날들')

지난 2014년 故 김광석이 불렀던 노래들로 만들어진 창작뮤지컬 '그날들' 속 넘버 '너에게'의 뮤직비디오가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돼 화제를 몰았다.

뮤지컬 작품 중 녹음실 뮤직비디오 또는 공연 실황 뮤직비디오는 다수 제작됐지만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된 것은 처음이었다. '너에게' 애니메이션 뮤직비디오는 뮤지컬 작품 속 주요 캐릭터들의 성격을 바탕으로 하고 있지만 원작의 안타깝고 긴박한 스토리와 달리, 청와대 경호요원 정학 무영 그리고 대통령의 딸 '그녀'의 즐겁고 평화로운 한 때, 행복했던 기억이 흐른다.

 

인턴 에디터 이유나 misskendrick@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