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메이드 흥행 영화들에 꾸준히 참여해온 주요 스탭들이 ‘남산의 부장들’에도 함께했다. 그들이 영화의 관전 포인트를 직접 전했다.

사진=영화 '남산의 부장들' 포스터

# 한국에서 보기 힘들었던 ‘웰메이드 정치 드라마’ 탄생

‘남산의 부장들’은 드물었던 정치 드라마 장르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세울 영화로 흥미를 돋운다. 특히 스탭들 모두 ‘잘 그려낸 미술작품 같은 영화’로 이번 영화를 은유했다. 먼저 ‘내부자들’, ‘마약왕’ 등 우민호 감독과 함께 했던 고락선 촬영 감독은 “이 영화는 초상화를 그린다는 개념으로 접근한 영화다. 관객들이 영화를 볼 때 시대 속 인물을 천천히 감상하듯이 볼 수 있게 촬영했다”고 밝혔다.

영화의 원작을 집필한 김충식 작가는 “원작이 근현대사를 사진으로 찍은 역사의 기록이라면 영화 ‘남산의 부장들’ 시나리오는 사진을 토대로 생략할 것은 생략하고 증폭시킬 것은 증폭시키고 부각할 건 부각시킨 풍경화 같았다”며 영화적 상상력이 가미된 ‘남산의 부장들’에 대한 기대감을 전하기도 했다.

사진=쇼박스 제공, 영화 스틸

# 빈틈없이 가득 채운 배우들의 명연기

‘남산의 부장들’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는 가장 명확한 포인트는 배우들의 명연기다. 이병헌, 이성민, 곽도원, 이희준은 지금까지 본 적 없는 얼굴로 스크린을 집어삼킨다. 연기력으로 이견 없는 극찬을 받아 온 배우들이 이번 영화에서 또 한 번 잊을 수 없는 얼굴을 그려내며 관객들을 매료시킬 예정이다.

또한 ‘내부자들’을 통해 조우진이라는 신성을 발견했던 제작진이 ‘남산의 부장들’에서는 또 어떤 신스틸러를 탄생시킬지도 기대를 모은다. 이에 대해 배우를 가까이서 지켜본 곽정애 의상 감독은 “현장에서는 의상과 분장을 마치기도 전에 이미 배우들이 그 시대 사람들 같다고 느꼈다. 특히 이병헌 배우 연기를 모니터로 지켜보다가 눈물을 흘린 기억이 있다. 현장에서 배우들의 연기를 보고 시간가는 줄 모르는 특별한 경험을 한 현장이었다”고 전했다.

사진=쇼박스 제공, 영화 스틸

# 1979년 10월 26일, 그 날로 돌아간다... 철저한 고증으로 완성한 디테일

스탭들이 입을 모아 ‘남산의 부장들’을 추천한 또 하나의 이유는 바로 섬세한 고증을 위한 노력이었다. 논픽션 베스트셀러 원작을 바탕으로 철저한 고증이 진행된 프리 프로덕션 단계부터 애드리브를 용인하지 않았던 촬영까지 얼마나 섬세하게 진행됐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조화성 미술감독은 “실제 중앙정보부, 청와대 당시 자료들을 참고했고 우민호 감독이 각본 단계부터 미술팀과 만나 공간에 대한 의견을 주고받았다”고 전했다.

이병헌은 ‘모히또에서 몰디브 한잔’ 등 다양한 애드리브로 명대사를 제조한 배우지만 이번만큼은 단 한차례의 애드리브도 시도하지 않았다. 고락선 촬영 감독은 “이 영화는 10월 26일 궁정동 안가로 관객들을 데려다 놓는 영화인 것 같다. 실제 그 공간과 현장을 보는 느낌을 주고 사건 속 사람들은 어떤 심리였는지까지 생각하게 하는 작품이다”고 밝혔다.

‘남산의 부장들’은 1979년, 제2의 권력자라 불리던 중앙정보부장(이병헌)이 대한민국 대통령 암살사건을 벌이기 전 40일간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로 당시 청와대, 중앙정보부, 육군본부에 이르기까지 대한민국 권력을 장악했던 이들의 심리를 담담하게 좇아간다. 영화는 1월 개봉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