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가 욜로를 꽉 껴안았다. ‘You Only Live Once(인생은 한 번 뿐이다)’의 줄임말인 욜로는 현재 자신의 행복을 가장 중시하여 소비하는 태도를 의미한다. 김난도 서울대 교수는 저서 ‘트렌드 코리아 2017’에서 “저성장, 저물가, 저금리 시대인 만큼 불안한 미래에 투자하기보다 현재에 집중하게 되는 건 필연적인 결과”라면서 “이자와 물가가 낮은 요즘의 상황에서 아끼고 희생하며 투자한다는 것은 부질없다고 느껴진다”고 욜로를 올해의 소비 트렌드로 꼽은 바 있다. ‘무모하더라도 도전하고 실천하는’ 욜로족을 내세워 대리만족을 전하는 프로그램에 눈을 맞췄다.

 

■ 윤식당

tvN ‘윤식당’은 ‘천국의 섬’으로 불리는 인도네시아 발리의 한 섬에서 배우 윤여정 이서진 정유미 신구가 불고기를 콘셉트로 한 작은 한식당을 열고 운영하는 이야기를 담았다. 일상 탈출을 꿈꾸는 시청자에게 대리만족을 안기는 것과 동시에 맛깔스러운 불고기 라이스·누들·버거의 풍미를 날리며 3회 만에 시청률 11.3%(닐슨코리아 유료플랫폼 기준)를 요리했다.

눈부신 햇빛과 에메랄드빛 바다를 배경으로 셰프 윤여정을 비롯한 네 배우는 각자 상무, 주방보조, 서빙 알바로 역할 분담을 한 뒤 전 세계에서 찾아온 여행객을 상대로 한끼 식사를 대접한다. 재료가 떨어지면 가게 문을 닫고, 남은 식재료를 이용해 자신들의 저녁 만찬을 마련해 같이 웃고 떠들며 논다. 30대, 40대, 70대 배우들은 나이를 초월해 청춘처럼 푸르게 즐긴다.

 

■ 주말엔 숲으로

지난 5일 첫 방송된 OtvN ‘주말엔 숲으로’는 도시 생활에 지친 김용만·주상욱·손동운이 자연으로 떠나 그곳에서 만난 3040세대 욜로족과 함께 생활하며 자신만의 욜로 라이프 스타일을 찾아가는 구성이다.

1회에서는 억대 연봉의 외국계 은행팀장을 그만 두고 제주도 돌고래 아빠의 삶을 택한 김형우씨의 삶이 펼쳐졌다. 2회에서는 욜로를 꿈꾸며 떠난 3인방이 스쿠터를 탄 채 해안도로를 달리고, 바다낚시를 하고, 나무 사이 해먹에 누워 음악을 듣는 등 각자의 로망을 이루는 모습이 전파를 탔다. 제주에서의 마지막 밤엔 주상욱이 직접 회를 떠 만찬을 즐기며 3박4일의 여유로운 일상을 마무리했다. ‘주말엔 숲으로’는 시청자에게 현실에 쫓기며 살아온 자신을 돌이키며 욜로 라이프에 대한 동경을 심어주고 있다.

 

■ 다이아’s 욜로트립

지난 9일 시작한 온스타일 ‘다이아’s 욜로트립’은 오는 19일 2집 ‘욜로’를 발표하며 컴백하는 걸그룹 다이아 멤버들의 욜로 리스트를 따라 맛집 탐방, 쇼핑, 관광 명소를 다니는 자유로운 여행을 콘셉트로 하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다. 매회 게임을 통해 욜로 선택권을 획득한 사람만이 욜로를 경험할 수 있다.

 

■ 원나잇 푸드트립: 먹방 레이스

시즌2로 돌아온 올리브TV ‘원나잇 푸드트립: 먹방 레이스’(매주 수 오후 8시20분)는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등으로 여행을 떠나 최대한 많은 ‘먹방’ 도장을 받아야만 우승하는 프로그램이다. 휴양지로 유명한 셰부에서 필리핀식 아침식사를 비롯해 순두부 ‘따호’, 잭프루트, 망고, 스타애플 등에 도전한 코요태, 인도 뉴델리에서 병아리콩과 치킨·양고기 요리에 도전한 배우 곽시양과 권도윤, 중국 청두에서 장인의 레스토랑을 방문한 셰프 이연복 부자, 일본 최고의 손두부집을 찾은 가수 에일리의 모습이 눈과 입맛을 사로잡았다. 식도락 여행의 즐거움을 선사하며 각광 받는 중이다.

 

■ 뭉쳐야 뜬다

JTBC 예능 ‘뭉쳐야 뜬다’는 처자식을 부양하기 위해 치열하게 살아갔던, '나만을 위한 시간'을 잊은 채 달려왔던 40대 가장들의 패키지여행 프로그램이다. 방송인 김성주 안정환 정형돈 김용만 4인이 그동안 스위스, 태국, 라오스, 일본, 중국, 싱가포르 등을 여행하며 남편과 아빠가 아닌 중년 남자의 희로애락을 진솔하게 보여주는가 하면 가장의 굴레에서 벗어난 자유로운 순간을 만끽했다. 최근 들어 게스트 시스템을 도입해 윤두준, 용준형, 차태현 등의 이들의 여정에 동참, 내밀하게 꿈꿔왔던 로망을 분출시키며 재미를 배가하고 있다.

 

■ 나 혼자 산다

1인가구 스타들의 다채로운 무지개 라이프를 보여주는 MBC 예능 ‘나 혼자 산다’는 14일 200회 특집 방송에서 전현무-박나래-한혜진-이시언-헨리-기안84의 제주도 버킷리스트 여행을 내보내 시청자의 큰 공감을 일으켰다. 무지개 회원들은 각자의 버킷리스트를 확인한 뒤 숲 속에서 요가하기, 일출 보기, 녹차밭 보물찾기, 백사장에 글씨 쓰기 등의 일정을 정하고 이를 하나하나 수행해감으로써 빅 재미를 선사했다.

사진출처= SBS, MBC, JTBC, CJ E&M 방송화면 캡처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