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송철호 울산시장과의 당내 경선을 포기하는 조건으로 청와대 관계자들에게 공기업 사장 등 고위직을 제안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임동호 더불어민주당 전 최고위원이 검살 조사를 받았다.

사진=연합뉴스

그는 19일 “(저의 출마를 포기시켜야 한다는 내용의)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의 업무수첩을 검찰 조사에서 처음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검찰이 확보한 송 부시장 수첩에 ‘청와대 측이 송 시장 당선을 위해 경선 경쟁자인 임 전 최고위원에게 출마를 포기하도록 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는 일부 언론 보도 내용을 임 전 최고위원이 증거물을 통해 직접 확인한 것이다.

임 전 최고위원은 이날 오후 2시부터 9시 30분께까지 약 7시간 30분 동안 울산지검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이달 10일에 이어 두 번째 검찰 조사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는 피고발인 신분으로 조사가 필요한 울산지방경찰청 소속 경찰관 조사를 위해 이날 울산으로 내려왔다. 해당 경찰관이 병가 중이어서 검찰이 원정 조사에 나섰다.

검찰은 울산으로 내려오기에 앞서 18일 오후 임 전 최고위원에게도 2차 소환을 통보했다. 임 전 최고위원은 울산지검을 나서면서 만난 취재진에게 “오늘 조사에서 처음으로 송 부시장의 업무수첩을 봤는데, 문재인 대통령과 저와의 관계를 많이 기록해 놨더라”면서 “수첩에 기록만 됐지 내가 확인할 수 없는 사실이니까 그것이 맞다 그르다 얘기할 수는 없다. 그 바쁜 대통령에게 여쭤보겠나 어쩌겠나. 그저 당시 선거 전략용으로 썼던 것 아닌가 추측한다”고 밝혔다.

수첩에 적힌 ‘대통령과의 관계’가 어떤 것인지를 묻는 취재진에게 임 전 최고위원은 “‘임동호가 좀 밉다’ 이런 것이다. 제가 미운 짓을 얼마나 했는지 모르지만, 그럴 리가 있겠나”라면서 해당 메모를 신뢰하지 않는다는 뜻을 내비쳤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