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중국 쓰촨성 청두에서 열리는 제8차 한중일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1박 2일 일정으로 23일 오전 중국을 방문한다.

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번 방중에서 한중일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것은 물론 중국의 시진핑 주석, 리커창 국무원 총리와 잇따라 회담을 하는 데 이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도 회담하는 등 중국, 일본 정상과 현안을 논의한다.

그는 이날 오전(현지시각) 베이징에서 시 주석과 회담 및 오찬을 한 뒤 오후에는 곧바로 청두로 향해 리 총리와 회담과 만찬을 한다. 문 대통령과 시 주석의 회담은 지난 6월 일본 오사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계기에 이은 6개월 만이며, 리 총리와는 작년 5월 일본 도쿄 한중일 정상회의 계기의 회담 이후 1년 7개월 만이다.

문 대통령은 시 주석과의 회담에서 한중 양자관계 진전을 위한 큰 틀의 논의와 함께 일촉즉발의 한반도 상황을 타개하려는 방안에 머리를 맞댄다. 특히 한중 정상간 만남을 계기로 북한의 연말 중대 도발 가능성을 가라앉히기 위해 시 주석이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최근에는 한미·미중·미일 정상간 통화가 이어지면서 북한의 도발 중단과 대화 복귀를 위한 관련국 간 협의가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문 대통령과 리 총리의 회담에서는 양국간 경제·통상·환경·문화 등 실질 분야 등 구체적인 협력을 제고하는 방안이 협의된다. 시 주석·리 총리와의 연쇄 회담에서 봉인된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한반도 배치를 둘러싸고 불거진 갈등에 대한 근본 해결책이 모색될지도 관심이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