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은 음식을 싸거나 뚜껑 대용으로 많이 활용되는 쿠킹호일. 얇고 쉽게 찢어지지만 알고 보면 이만한 살림 도구가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주방에서뿐만 아니라 옷을 다리거나 스탠드를 더 밝게 할 때도 쿠킹호일이 쓰인다. 알아두면 전기세까지 아낄 수 있는 쿠킹호일 활용법 다섯 가지를 살펴본다.

 

 

1. 날이 무딘 칼·가위

칼날이 무뎌졌을 때 칼을 가는 도구가 없다면 쿠킹호일로 해결할 수 있다. 쿠킹호일을 4~6장 정도 뭉친 뒤 칼날로 여러 번 왔다 갔다 하며 그으면 날을 날카롭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칼에 묻은 때까지 벗길 수 있다.

가위도 마찬가지다. 가위로 쿠킹호일을 자르면 새 가위를 살 필요가 없다. 가위의 상태에 따라 호일을 자르는 횟수를 조절하면 된다.

 

2. 비닐봉지 밀봉

봉지 입구가 너무 짧아 묶기 힘들 때 쿠킹호일을 사용하면 쉽게 밀봉할 수 있다. 쿠킹호일을 비닐 속으로 밀어 넣은 다음 쿠킹호일과 비닐봉지를 함께 돌려주기만 하면 끝이다. 쿠킹호일이 비닐을 꽉 잡아주면서 완벽하게 밀봉이 된다. 봉지를 풀 때는 쿠킹호일을 쏙 빼내기만 하면 돼 아주 간편하다.

 

 

3. 실크·울·레이온 다리기

실크, 울, 레이온으로 만든 옷은 다리미로 직접 다리면 망가지기 쉽다. 하지만 쿠킹호일이 있다면 걱정을 덜어도 좋다. 다리미 대에 쿠킹호일을 깔고 그 위에 옷을 올린 뒤 7~10cm 정도 간격을 두고 뜨거운 스팀을 여러 번 뿌린다. 그러면 알루미늄 소재인 쿠킹호일이 증기의 열을 전도해 주름을 효과적으로 펼 수 있다.

 

4. 급속 냉동

보관 용기의 겉면에 쿠킹호일을 감싼 후 얼리면 훨씬 빠르게 냉동시킬 수 있다. 쿠킹호일은 알루미늄으로 이루어져 있어 열전도율이 다른 물체보다 높기 때문이다. 냉장고 온도 유지에도 도움을 줘 전기세를 절감하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5. 스탠드 불빛 더 밝게

스탠드 안쪽에 쿠킹호일을 펴서 붙이면 쿠킹호일이 거울과 비슷한 효과를 내 불빛을 더 밝게 할 수 있다. 밝기가 2189 룩스인 일반 스탠드에 쿠킹호일을 안쪽에 붙인 후 밝기를 측정하면 무려 2배 이상인 4799 룩스로 증가하는 걸 볼 수 있다.

사진 출처=픽사베이, 플리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