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업종 가운데 지난해 치킨 가게의 가맹점당 매출이 가장 적은 것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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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이 27일 발표한 ‘2018년 기준 프랜차이즈(가맹점) 조사 잠정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프랜차이즈 주요 12개 업종 중 가맹점당 연간 매출액이 가장 적은 업종은 치킨(1억6910만원)으로 조사됐다. 생맥주·기타주점(1억7370만원), 김밥·간이음식(1억8790만원)이 뒤에서 2~3위를 차지했다.

가장 매출액이 많은 업종은 의약품(약국)으로, 평균 연 매출은 10억4520만원으로 집계됐다. 최하위인 치킨과 비교해 8억7610만원, 약 9배 격차가 있었다. 이어 편의점(5억1010만원), 제과점(4억1780만원) 순으로 매출액이 많았다.

프랜차이즈 가맹점당 평균 매출액은 3억2천190만원으로 전년보다 4.8% 늘었다. 전년대비 매출액 증가 폭이 큰 업종은 생맥주·기타주점(21.4%), 치킨(13.1%), 커피·비알코올 음료(10.3%) 등이었다. 안경·렌즈(-2.8%)는 매출이 유일하게 감소한 업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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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가맹점 수는 20만9000개로 전년보다 2000개 늘었다. 상위 3대 업종은 편의점(4만1000개), 한식(2만9000개), 치킨(2만5000개)으로 전체의 45.9%를 차지했다. 한식을 제외한 나머지 식당을 의미하는 외국식(16.6%)이 가장 많이 늘었다. 반면 의약품(-6.7%), 제과점(-5.9%) 등은 줄었다.

전체 가맹점 매출액은 67조2000억원으로 전년보다 3조7000억원 증가했다. 총매출액 1~3위 업종은 편의점(21조1000억원), 한식(8조7000억원), 치킨(4조2000억원)이었다. 전체의 50.7%를 차지했다. 가맹점 종사자 수는 80만6000명으로 1년 전보다 4만3천명 늘었다. 상위 3개 업종은 편의점(17만9000명), 한식(12만4000명), 커피·비알코올음료(7만7000명)로, 전체의 47.1%를 차지했다.

프랜차이즈 가맹점수가 가장 많은 시도는 경기로 5만2000개였다. 전국의 프랜차이즈 업체 4분의 1(24.9%)이 모여 있는 셈이다. 인구 1만명당 가맹점 수는 강원(46.2개), 세종(46.1개), 제주(46.0개)에 많았고, 전남(36.4개)이 가장 적었다. 지역별 종사자 수와 매출액 역시 경기(21만3000명·17조5000억원)에서 가장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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