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과거 조국 전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일화를 소개하며 윤 총장을 에둘러 비판하자 진중권 전 동양대교수가 이를 대놓고 비아냥댔다.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과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사진=연합뉴스

박 의원은 28일 국회에서 진행된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을 통한 합법적 의사진행 방해)의 찬성 토론자로 나서서 윤 총장이 '국가정보원 댓글사건' 수사 이후 좌천됐을 당시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얽힌 일화를 소개했다.

박 의원은 윤 총장이 대구고검과 대전고검으로 좌천됐다고 소개한 뒤 "(사법연수원 동기로) 윤 총장의 성격을 너무나 잘 아는 저는 불 보듯 뻔하게 (그가) 사표를 낼 것으로 예견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때 조 전 장관이 저에게 전화를 했다. 어떠한 경우에도 좋은 검사가 사표를 내게 해서는 안 된다는 당부와 부탁이었다"며 "제가 페이스북에 글을 쓰고자 한다고 했더니 이왕 쓰는 김에 호소하듯이 써주셨으면 좋겠다는 간곡한 부탁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래서 저는) '윤석열 형'으로 시작되는 절절한 글을 페이스북에 올렸고 조 전 장관이 리트윗을 했다"며 "그렇게 지켜진 윤석열 검사였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지금 윤 총장은 '윤석열표 수사'를 하고 있다"며 "대단히 섭섭하다"고 언급했다.

박 의원은 "수사의 칼날은 칼집과 같이 가야 한다"며 "언제나 빼 들고 있는 수사의 칼은 윤 총장이 신봉하는 헌법상의 원리인 과잉금지의 원칙, 비례성의 원칙과 어울리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연일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비롯해 친문 인사들에 대한 비판을 쏟아내고 있는 진중권 전 교수는 박범계 의원 발언에 대해 "이 귀한 얘기를 왜 이 시점에 하느냐. 이 감동적인 일화는 진작에 소개됐어야 마땅하다"고 꼬집었다.

그는 "일단 법원에서 '범죄사실이 소명됐다'는 판단을 받아냈으니 검찰에서는 버티는 전 민정수석을 강하게 압박하겠죠"라며 "이런 상황에서 박범계 의원이 대중의 심금을 울리는 감동적인 일화를 공개한 것이다. 옛정을 봐서라도 수사를 이쯤에서 적당히 접으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윤석열 총장이 그런 신파극에 흔들릴 사람도 아니고, 그 사람들에 대한 수사를 접는다고 조국 전 민정수석에게 득이 되는 것도 아니다"며 "저 정서적 호소는 조국 장관을 위한 것이 아니라 그에게 감찰을 무마시키라고 압력을 넣은 그 사람들을 위한 것으로 봐야 한다"고도 했다.

그는 "울산시장 선거개입 사건은 사실로 밝혀질 경우 그 파장이 앞의 사건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클 것"이라며 "여당 중진의원이 저렇게 정서적으로 호소하기에 이르렀다는 것은 사태가 그들에게 매우 심각한 상황까지 왔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짚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