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는 달콤한 맛과 풍부한 영양으로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는 과일이다. 그동안 과육만 빼먹고 껍질은 버렸다면, 오늘부터는 달리 보자. 바나나 껍질은 우리에게 과육보다 더 달콤한 효과를 주기 때문이다. 몸과 마음은 물론 가구까지 관리해준다. 바나나 껍질을 알뜰살뜰하게 쓰는 9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1. 광택

바나나 껍질 안쪽으로 구두를 닦으면 잔 때를 제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광까지 낼 수 있다. 가죽 가방이나 가죽옷, 나무 가구와 조리 도구에도 똑같이 활용 가능하다. 3분 정도 문지른 후 천으로 닦아내면 된다.

 

2. 피부 트러블

화학 물질 대신 자연적인 방법으로 피부를 건강하게 하고 싶다면 바나나 껍질을 써 보자. 바나나 껍질 흰 부분에 들어있는 복합 성분은 여드름, 뾰루지, 블랙헤드, 멍을 제거할 때 효과적이다. 하루에 1~2회 문지르면 피부 트러블이 빨리 가라앉고 모공도 건강해진다.

사마귀를 없앨 때도 좋다. 바나나 껍질 안쪽을 피부에 댄 후 접착력이 좋은 반창고로 붙이고 있으면 며칠 만에 사마귀가 작아지는 것을 볼 수 있다.

 

3. 주름 개선

주름살이 걱정인가? 바나나 껍질 안쪽에는 항산화 물질이 있어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주름살을 펴 준다. 세안 전 주름이 있는 곳을 바나나 껍질로 문지르고 30분 뒤 물로 세안하면 된다. 몇 주 정도 반복하면 '동안'에 가까워진 것을 느낄 수 있다.

 

 

4. 벌레 물렸을 때

벌레에 물려 가렵고 고통스러울 때 가려운 부위를 바나나 껍질 안쪽으로 문지르면 가려움을 완화할 수 있다. 모기에 물렸을 때도 적용 가능하다.

 

5. 치아 미백

누렇게 착색된 치아를 하얗게 하려고 굳이 비싼 치과를 가지 않아도 좋다. 물론 병원에 가는 게 가장 빠르고 효과적이지만, 바나나 껍질을 이용해도 꽤 괜찮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하루에 한 번, 2주 정도 바나나 껍질을 치아에 문지르면 희게 변하는 걸 볼 수 있다.

 

6. 심혈관계 건강

콜레스테롤 수치가 너무 높다면 인과 칼슘이 풍부한 바나나 껍질을 치료제로 써 보자. 바나나 껍질의 필수 무기질들은 혈관의 건강을 지키고 혈류를 개선해 나쁜 콜레스테롤이 혈관 안에서 산화하는 걸 막는다. 단, 바나나 껍질 바깥에 있는 농약을 충분히 제거한 후에 섭취해야 한다. 꼭 생으로 먹을 필요는 없다. 차로 끓여 마셔도 좋다.

 

 

7. 변비

소화를 돕는 좋은 방법은 섬유소를 섭취하는 것이다. 바나나 껍질에는 과육보다 훨씬 많은 양의 섬유소가 들어 있어 변비 치료에 도움이 된다. 손가락을 이용해 껍질 안쪽을 긁어내 먹으면 된다.

 

8. 두통

바나나 껍질의 칼륨은 두통에 좋은 약이다. 섭취해도 좋고, 껍질을 이마나 목 뒤에 붙여도 긴장 완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9. 기분 전환·수면제

바나나 껍질에는 천연 수면제라고 불리는 트립토판이 풍부하다. 트립토판은 수면제 역할도 하고, '행복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세로토닌을 생성해 기분을 좋게 해주기도 한다. 바나나 껍질을 씹어 먹어도 좋고, 농약 등의 문제로 그게 어렵다면 껍질 안쪽을 긁어서 먹어도 된다.

 

사진 출처=픽사베이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