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노무현재단 유시민 이사장이 검찰의 조국 전 법무부장관 불구속기소에 비판의 십자포화를 쏟아냈다.

사진=연합뉴스

유 이사장은 31일 재단 유튜브 채널 '알릴레오'에서 조 전 장관 공소장에 기재된 혐의를 조목조목 반박했다. 특히 조 전 장관이 2016년 11∼12월 두 차례에 걸쳐 아들로부터 미국 조지워싱턴대 온라인 시험문제를 넘겨받아 나눠 풀었다는 혐의(업무방해)에 대해 "문항 20개의 쪽지 시험이라고 한다"며 "이건 아들이 접속해서 본 오픈북 시험이다. 그러니 어떤 자료든지 참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조 전 장관은 이에 대해 묵비권을 행사했다"며 "조 전 장관은 아무것도 모르고 있고 (아내인) 정경심 교수는 (아들) 본인이 한 것이라고 한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오픈북 시험에서 부모가 도와줬는지 아닌지는 모르지만 온라인 오픈북 시험에 부모가 개입됐다는 의심만으로도 기소한 것"이라며 "(이런 혐의 적용이) 깜찍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검찰이 조 전 장관의 딸이 받은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장학금을 뇌물로 판단한 것에 대해 "법정에서 뇌물임을 증명해야 하는데 쉽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유 이사장은 "윤석열 검찰총장의 (조 전 장관에 대한) 근거 부족한 예단이 이 모든 사태를 불러왔다"며 "검찰이 정치적으로 편향됐다, 아니다를 떠나서 진짜 무능하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한편 검찰의 이같은 기소내용에 대해 일각에서는 4개월 가까이 화력을 총동원해 수사를 해온 검찰이 내놓은 결과물치곤 부실하기 짝이 없다는 지적과 함께 아들의 온라인 대리시험까지 공소장에 올린 것은 '망신주기' 의도라는 비판을 제기하고 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역시 31일 “조국 전 장관에 대한 4개월여간의 검찰 수사는 온 나라를 뒤흔들었고 대통령의 인사권을 흔들 수사였지만 결과는 너무나 옹색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수사의 의도마저 의심하게 만드는 결과라 검찰에 대한 국민의 신뢰에도 흠집이 날 것으로 보인다”며 “법원의 (유무죄)판단이 내려질 때까지 더 이상의 언론플레이는 하지 말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