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대 후반에 등장하기 시작한 공유경제 서비스가 이제 점점 일상에 스며들고 있다. 공유경제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일자리 창출에도 한몫을 하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취업정보사이트 캐치가 20대 회원 857명을 대상으로 ‘공유경제 서비스’에 대해 인식조사한 결과, 10명 중 7명은 공유경제 서비스를 ‘이용해 본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용 이유는 편리하고 시간을 절약하거나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기 때문이었다. 특히 여성 응답자가 많이 사용해본 것으로 나타났는데 여성(485명) 중 79%(383명)가 ‘이용해 본 적 있다’고 응답했으며 남성은 전체 370명 중 254명(69%)이 ‘이용해 본 적 있다’고 응답해 여성이 공유경제를 더 많이 이용해 본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익숙한 공유경제 플랫폼을 물어본 결과 43%가 ‘에어비앤비’를 선택했다. 다음으로 ‘따릉이(자전거)’ 34%, ‘쏘카(차량)’ 9%, ‘위워크(사무실)’ 7% 순이었다. 여성과 남성 모두 각각 49%와 36%의 가장 높은 비율로 ‘에어비앤비’를 뽑았다. 반면 ‘쏘카’는 남성 13%, 여성 5%만이 익숙하다고 응답해 성별로 서비스에 따른 인식 차이가 있었다.
공유경제서비스를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편리하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서(35%)’였다. 이어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어서(29%)’, ‘자동차-사무실처럼 고비용의 상품을 빌려 쓸 수 있어서(14%)’, ‘이용만 하면 되고 직접 관리하지 않아도 되어서(12%)’ 등이 확인됐다.
관련기사
- 경자년엔 꼭 살 빼자!...다이어트 돕는 저칼로리 '결심 푸드'
- 양준일 측 "4일 '음악중심' 출연...다른 방송도 긍정 검토 중"(공식)
- 프로야구 LG 현역 선수, 여친 말다툼→시민 폭행...경찰 불구속 입건
- 펭수 덕질 30대~드론 날리는 60대, 소비 트렌드는 ‘에이지리스’
- 강지우·조미진, '도쿄올림픽' 女최종예선 훈련 소집...U-19 주축 기대↑
- '보이스퀸'VS'미스터트롯', 종편 氣 살린 트로트 오디션 맞대결
- "12시간후 자동 전원 차단"...이메텍, 세밑부터 전기요 판매량↑
- 콘서트장에서 전쟁터까지...1월 극장가, 작지만 강한 다큐영화 PICK 4
- "패션·인테리어·디저트·뷰티 등"...덕후를 위한 '핸드아티코리아' 2월 개최
- '하자있는 인간들' 안재현, 오연서 이별선언에도 직진...시청자 눈물샘 자극할까?
- 유상철, 인천유나이티드 명예 감독 남는다..."치료에 전념할 것"(공식)
- '끝까지간다', 내일 (3일) 첫방송...다큐예능 정체 공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