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유 - 팔레트 MV 중 한 장면

에이프릴. 영단어도 어여쁜 4월은 단연 아이유의 달이다. 21일 오후 발매된 아이유의 정규 4집이 음원차트를 평정하며 주간차트 상위권 역시 싹쓸이하는 기염을 토했다. 

성장한 음악 실력은 물론 감각적인 색감의 앨범 아트, 뮤직비디오로 네티즌의 시선을 뺏고 있는 아이유, 역시 원조 대세 '갓이유'의 위엄을 제대로 떨치고 있다. 아이유의 신보 타이틀곡 ‘팔레트’를 비롯해 ‘이런 엔딩’ ‘이 지금’ ‘이름에게’ ‘잼잼’ 등 4집 수록곡들이 차트 상위권을 차지했을 뿐만 아니라 이미 차트 올킬을 이뤄낸 선 공개곡 ‘밤편지’ ‘사랑이 잘’ 역시 여전히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네이버 뮤직 4월 넷째주 주간차트 BEST 10
2017년 4월 17일 ~ 2017년 4월 23일

1. 아이유 - 사랑이 잘(with. 오혁)

아이유와 오혁의 화려한 콜라보레이션 '사랑이 잘'이 지난주에 이어 이번주에도 주간차트 왕좌를 차지했다. 미니멀한 악기 구성의 R&B 넘버인 이 곡에서 두 사람은 현실적이면서도 감각적인 가사와 멜로디를 주고 받으며 권태기 남녀의 갈등을 긴장감 있게 표현했다. 권태기에 놓인 남녀의 솔직 담백한 대화는 공감을 일으키면서도 매력적인 보이스로 리스너들을 매혹시킨다. 1차 선공개곡 '밤편지'에 이어 '사랑이 잘' 역시 아이유의 정규 4집 타이틀곡을 향한 기대감을 드높이는 데 큰 공을 세웠다.

2. 아이유 - 팔레트 (feat.G-DRAGON)

드디어 공개된 아이유의 정규앨범 타이틀곡 '팔레트'가 돌풍적인 인기를 몰고 있다. 진입 첫 주 2위라는 커다란 성과를 달성한 '팔레트'는 스물다섯 싱어송라이터 아이유와 빅뱅 지드래곤의 콜라보로 화제를 모은 곡이다. 특히 ‘팔레트’ 속 지드래곤의 랩에는 “지은아 오빠는 말이야 지금 막 서른인데 나는 절대로 아니야 근데 막 어른이 돼” “ 너보다 다섯 살 밖에 안 먹었는데 스물 위 서른 아래 고맘때” “애도 어른도 아닌 나이 때 그저 나일 때 가장 찬란하게 빛이 나” 등 감성적인 내용으로 열띤 반응을 끌어내고 있다.

3. 아이유 - 밤편지

내리 1위를 유지하던 아이유의 '밤편지'. 저번주엔 '사랑이 잘'에 밀려 기분 좋게 2위로 내려왔고, 이번주에도 '팔레트'에 밀려 3위로 기분 좋게 내려왔다. 따뜻한 봄날의 밤, 가만히 있다가도 이어폰을 꽂게 만드는 1차 선공개곡 '밤편지'는 서정적 기타 선율과 편안한 어쿠스틱 사운드가 인상적인 ‘아이유 표’ 포크 발라드 송이다. 편안한 기타 선율이 뛰어난 작사가 아이유가 써 내려간 아련하고 섬세한, 아름다운 가사말과 버무려지면서 오롯이 멋진 호흡을 완성시켰다.

4. 위너 - REALLY REALLY

YG의 새로운 자존심, 위너의 타이틀곡 'REALLY REALLY'는 지난주 3위에서 이번주 4위로 약간의 하락세를 보였다. 사랑의 양면성을 노래하는 'REALLY REALLY'는 사랑에 빠진 한 남자의 설렘을 그대로 녹여낸 가사로 리스너들을 기분 좋게 한다. 봄과 잘 어우러져 맑고 투명한 분위기의 사운드가 돋보이는 트로피컬 하우스 장르에 위너 멤버들의 가사가 더해져, 위너 특유의 사랑스러운 감성과 누군가와 함께하고 싶다는 마음을 예쁘게 담아냈다.

5. 지코 - She's a Baby

‘너는 나 나는 너’ ‘사랑이었다’ 등, 달달한 음악으로 강렬한 힙합에 가려져 있던 섬세한 감성을 드러냈던 지코가 또 다른 달달 신곡 ‘SHE’S A BABY’로 주간차트 5위를 차지했다. 달콤한 봄 내음을 머금은 싱글 ‘SHE’S A BABY’로 사랑에 빠진 남자가 여성에게 느낀 감정을 솔직하게 담아낸 고백을 노래했다. 미니멀한 사운드를 온전히 자신의 목소리로 채운 지코의 시시때때로 변화하는 보컬 스타일이 리스너들을 매료시키며 음악 스펙트럼 역시 확장하는 데 다시 한번 성공했다.

 

6. 하이라이트 - 얼굴 찌푸리지 말아요

크고 작은 일로 상처받고 힘들어하는 우리들은 하이라이트의 따뜻한 격려의 메시지에 힘을 내고 있는 걸까. 비스트가 아닌 하이라이트로 돌아온 윤용양이손의 신곡 '얼굴 찌푸리지 말아요'가 이번주에도 6위라는 기분 좋은 성과를 달성했다. 전직 '비스트'인 이들의 음악적 개성에 무대에서 느끼는 자유로움과 즐거움을 실은 '얼굴 찌푸리지 말아요'는 한번 들으면 쉽게 따라 부르게 되는 중독성 있는 멜로디와 독특하면서도 재치 있는 가사가 인상적이다.  

7. 에일리 - 첫눈처럼 너에게 가겠다

봄이 오고 벚꽃도 졌지만, 드라마 '도깨비'의 아성은 사그라들 조짐이 보이지 않는다. 에일리의 '도깨비' OST '첫눈처럼 너에게 가겠다'가 이번주에는 럭키 세븐을 기록했다. ‘첫눈처럼 너에게 가겠다’는 극중 공유-김고은 메인커플 테마곡으로, 태양의 후예, 괜찮아 사랑이야, 도깨비 OST의 연속 히트로 주목받고 있는 로코베리가 곡을 썼으며, 에일리의 폭발적인 가창력 속 아련한 감성이 빛나는 곡이다. 애절하고 감각적인 가사는 유명 작사가인 이미나의 작품.

8. 트와이스 - KNOCK KNOCK

대세 걸그룹 트와이스의 'KNOCK KNOCK'은 지난주 7위에서 이번주 8위로 순위가 한 계단 하락했다 'OOH-AHH하게' 'CHEER UP' 'TT'로 연달아 홈런을 친 트와이스의 새로운 히트곡 'KNOCK KNOCK'은 팝, 락, 디스코 세 장르가 다채롭게 믹스된 트랙으로, 경쾌하고 발랄한 멜로디와 ‘낙낙낙’으로 이어지는 중독성 강한 후렴구가 포인트다. 가사에는 ‘똑똑’이라는 의미를 담은 영어 제목처럼 닫혀있는 한 소녀의 마음을 열어달라는 귀여운 외침을 표현하고 있어 남팬 여팬 두루두루 모두의 애간장을 녹인다.

9. 마크툽, 구윤회 - Marry Me

마크툽 스튜디오에서 제작한 세번째 프로젝트 'Marry Me'가 지난주에 이어 이번주에도 TOP 10 진입에 성공했다. 이번주 9위를 기록한 'Marry Me'는 보컬리스트가 가진 진중함을 정성스럽게 담아낸 노래다. 부드러우면서 강렬하고 또 신비로우면서 투박한 매력이 조합된 오묘한 노래에 청혼하는 남자가 마음에 품는 설레임이 낳은 미세한 떨림 그리고 그 안에서의 선명한 확신을 그대로 녹여냈다.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음악이 많이 않은 요즘 세상에 마크툽의 노래가 리스너들에게 따뜻한 위로를 전달하고 있다. 

10. 아이유 - 이런 엔딩

타이틀곡 못지 않은 사랑을 받고 있는 '이런 엔딩'은 앞서 한류스타 김수현의 뮤직비디오 우정출연 사실이 공개되면서 국내외 음악 팬들의 뜨거운 화제를 모았다. 공개 첫 주 10위로 진입한 '이런 엔딩'은 빈티지한 피아노 사운드와 서정적인 오케스트라 선율이 완벽한 하모니를 자랑하는 R&B 발라드 장르의 노래다. 감성적이면서도 감각적인 표현으로 유명한 샘 김이 멜로디를 맡았으며 아이유가 직접 가사를 썼다. 사랑에 있어 가장 슬픈 '이별'의 순간을 둘이 만든 영화의 엔딩신에 빗댄 가사가 인상적이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