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9회 연속 올림픽 본선 진출을 노리는 김학범호의 본격적인 여정이 시작된다. 김학범호가 첫 번째로 넘어야 할 산은 ‘공한증’ 부담감이다.

사진=연합뉴스

김학범 감독이 이끄는 한국 23세 이하(U-23) 축구 대표팀은 9일 오후 10시 15분 태국 송클라 틴술라논 스타디움에서 중국과 2020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 조별리그 C조 1차전을 치른다.

AFC U-23 챔피언십은 2020 도쿄올림픽 남자축구 아시아 지역 최종예선을 겸하며 아시아에 걸린 올림픽 티켓은 총 4장으로 개최국 일본이 1장을 챙기면서 이번 대회를 통해 나머지 3장의 주인공이 결정된다.

한국 축구는 이미 세계 최초로 8회 연속 본선 무대를 밟았다. 김학범호의 목표는 올림픽 본선 진출 횟수를 9회로 늘리면서 이 대회 첫 우승 트로피까지 챙기는 것이다. 4회째 맞는 AFC U-23 챔피언십에서 한국의 최고 성적은 2016년 카타르에서 열린 2회 대회 준우승이다. 김 감독은 9회 연속 올림픽 본선 진출과 첫 우승이라는 두 마리 토끼 사냥을 노린다.

사진=연합뉴스

한국의 조별리그 C조 첫 상대는 중국이다. 중국은 C조(한국·우즈베키스탄·이란·중국)에서 최약체로 평가된다. 중국이 나머지 팀들의 1승 상대가 될 가능성이 큰 만큼 한국은 골득실을 고려해 중국과 1차전에서 대승이 필요하다. 중국 U-23 대표팀과 역대 상대 전적에서 10승 3무 1패로 월등히 앞서고 A대표팀(20승 13무 2패)과 마찬가지로 공한증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다만 한국이 중국 U-23 대표팀과 맞붙은 게 2015년 11월이 마지막이라 단순히 역대 전적만으로 방심하면 안 된다. 김 감독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중국은 훌륭한 팀”이라며 신중함을 기했다. 한국이 조심해야할 선수는 공격수 장위닝이다. 현재 베이징 궈안에서 뛰고 있으며 네덜란드 비테세를 거쳐 잉글랜드 웨스트 브로미치, 독일 베르더 브레멘에서 활약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은 오랫동안 호흡을 맞춰온 김진야(서울)-김재우(부천)-이상민(울산)-이유현(전남)의 백포 수비진이 중국에 실점을 허용하지 않겠다는 태세다. 더불어 최전방에서는 193cm의 장신 공격수 오세훈(상주)이 제공권을 활용한 다양한 득점 루트로 중국의 골문을 허물 준비를 마쳤다. 또 스피드가 뛰어난 엄원상(광주)과 이동준(부산)이 좌우 날개를 맡아 빠른 돌파로 팀 공격의 활로를 뚫을 예정이다.

첫 경기에서 대량 득점은 물론 중국을 잡고 승리로 이끌어야 김학범호의 남은 조별리그 경기가 수월해진다. 공한증이란 부담감을 떨쳐내는 게 선수들에게 필요할 것이다. 이날 경기는 JTBC와 JTBC3 FOX Sports에서 중계 방송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