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 인사' 이후에도 청와대·법무부와 검찰간 갈등이 잦아들지 않는 가운데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항명’ 논란에 휩싸인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 검토를 하는가 하면 문재인 대통령은 추 장관의 검찰개혁에 더욱 힘을 실어주는 분위기다.

추 장관은 지난 9일 이낙연 국무총리로부터 검찰 고위간부 인사 당시 벌어진 (윤 총장과의)갈등과 관련해 필요한 대응을 검토하고 실행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이해천 민주당 대표 역시 "검찰의 항명은 그냥 넘길 수 있는 일이 아니다"라며 분위기를 띄웠다.

3시간여 뒤 국회 본회의장에서는 추 장관이 조두현 정책보좌관에게 '그냥 둘 수는 없지요. 지휘감독 권한의 적절한 행사를 위해 징계 관련 법령을 찾아놓길 바랍니다'라는 내용의 메시지를 보내는 모습이 언론사 카메라에 포착됐다. 조국 사태를 거치며 '언론플레이'의 달인임을 입증한 윤 총장 못지 않은 추 장관의 '언론플레이'일 거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인사 과정에서 불거진 논란을 '검찰총장의 항명'으로 규정한 반면 야권은 청와대 관련 하명수사 및 감찰 무마의혹 검찰 수사를 방해하려는 일련의 조치라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청와대는 추 장관이 단행한 검찰 인사에 지난 9일 "균형인사·인권수사를 위한 방안들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해 이뤄진 인사"라고 힘을 실어줬다. 나아가 "장관이 검찰총장 의견을 듣는 과정에서 원만하지 않았던 부분에 대해서는 유감"이라며 윤 총장을 에둘러 비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2일 추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환담에서 "검찰개혁에 있어 법률에 장관이 검찰사무의 최종 감독자라고 규정돼 있다"며 추 장관에게 개혁의 주도권을 쥘 것을 우회적으로 당부한 바 있다.

윤 총장의 거취에 대해 "불신임 같은 것은 생각하고 있지 않다"며 선을 그은 청와대는 전날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과 관련한 청와대 자치발전비서관실(옛 균형발전비서관실) 압수수색을 감행한 검찰의 행태를 놓고 부글부글 끓는 분위기다. 고민정 대변인은 검찰의 이번 압수수색을 두고 “보여주기식 수사”라며 강한 유감의 뜻을 밝혔다.

정치권 및 법조계에서는 이번 검찰 인사로 수족이 모두 잘려나간 윤석열 검찰이 이틀 만에 청와대 압수수색에 나선 것 자체가 '추 장관의 강력한 개혁 드라이브에 대한 저항 아니냐'는 견해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연합뉴스와 인터뷰를 통해 "검찰이 이렇게 나온다고 해서 개혁이 후퇴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