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여자배구 대표팀이 2020 도쿄올림픽 본선에서 라이벌 일본을 만난다.

사진=연합뉴스(대표팀 주장 김연경과 스테파노 라바리니 감독)

국제배구연맹(FIVB)은 13일 도쿄올림픽 본선에 진출한 각국 협회와 연맹에 조 편성 결과를 전달했고 러시아 타스통신은 14일(한국시각) 남녀 배구 조 편성 결과를 공개했다.

세계랭킹 9위인 한국은 일본(7위), 세르비아(3위), 브라질(4위), 도미니카공화국(10위), 케냐(공동 19위)와 A조에 편성됐다. 김연경은 “조 편성을 보니 해볼 만한 것 같다. 일단 좋은 기운을 받았다”고 말했다.

김연경이 이런 평가를 내놓은 건 B조가 죽음의 조이기 때문이다. B조에는 중국(1위), 미국(2위), 러시아(5위), 이탈리아(8위), 아르헨티나(11위), 터키(12위)가 속했다. 도쿄올림픽 본선에 진출한 12개 팀은 2개 조로 나뉘어 예선을 치르고 A, B조 상위 4개 팀이 8강에 진출한다. 각 조 1위가 다른 조 4위와, 2위가 3위와 크로스 토너먼트를 펼쳐 4강 팀을 결정한다.

3회 연속 올림픽 본선 무대를 밟은 한국은 1976년 몬트리올 대회(동메달) 이후 44년 만의 올림픽 메달 획득을 노린다. 김연경은 “솔직히 메달 획득은 쉽지 않다. 잘하는 나라가 워낙 많다”면서도 “쉽지 않은 일에 도전하는 것은 즐겁다”고 의욕을 드러냈다.

한국은 역대 전적에서 일본에 54승 90패로 열세고, 도미니카공화국에는 8승 7패로 근소하게 앞선다. 또한 전력상 케냐에 앞서기 때문에 케냐를 잡고 도미니카공화국, 일본을 상대로 승리할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