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서남부권의 숙원사업인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노선이 예비타당성조사(예타)를 통과했다.

사진=연합뉴스

15일 국토교통부는 이와 같은 사안을 밝혔다.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사업은 서울 강남에서 광교신도시까지 이어진 신분당선을 연장하는 것으로 광교~호매실간 9.7km 구간에 정거장 4곳을 만드는 사업이다. 총사업비는 8881억원이 투입된다.

앞서 2003년 신분당선 정자~수원 사업이 예타를 통과했으나 정자~광교 구간만 우선 추진되고 남은 광교~호매실 구간은 경제성 부족 등을 이유로 사업 추진이 지연돼왔다. 광교·호매실지역 주민들은 2단계 사업 추진을 위한 광역교통시설 부담금 4993억원을 내고 입주한 만큼 호매실 구간 조속 착공을 요구해왔다.

국토부는 주민들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사업인만큼 기본계획 수립 등 후속 절차에 바로 착수해 사업 기간을 최대한 단축한다는 계획이다. 설계 등 후속절차가 차질없이 추진될 경우 이르면 2023년 공사에 착수할 수 있을 전망이다.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노선은 현재 운영 중인 강남~광교 노선과 광교중앙역에서 직결되며 호매실에서 강남까지 47분이 소요돼 현재 출퇴근시 버스 이용시간(100분)보다 50분가량 단축될 것으로 보인다. 또 서울 도심의 접근성이 높아져 교통여건이 열악했던 수도권 서남부 지역 주민의 생활영향권이 광교, 정자, 강남 등으로 확대돼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국토부는 기대하고 있다.

황성규 국토부 철도국장은 “오랫동안 지연됐던 광교~호매실 사업이 ‘광역교통 2030’ 발표 이후 처음으로 추진이 확정돼 다른 ‘광역교통 2030’ 사업들도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기본계획 수립 등 관련 후속 절차를 조속히 추진해 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