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은 대표 생감자 스낵인 ‘포카칩’ ‘스윙칩’이 지난해 한국, 중국, 베트남 합산 매출 2000억원(누적 판매량 3억8000만봉)을 넘어서며 글로벌 히트를 달성했다고 15일 밝혔다.

사진=오리온 제공

베트남에서는 ‘포카칩’(현지명 ‘오스타’)이 전년 대비 약 34% 성장한 매출 219억원을 달성하며 3년 연속 현지 생감자 스낵 매출 1위에 올랐다. ‘스윙칩’(현지명 ‘서윙’)도 전년 대비 매출이 약 19% 늘며 158억원을 기록했다. 오리온의 베트남 내 생감자 스낵 시장점유율은 약 37%로, 유수의 글로벌 제품을 제치고 시장 지배력을 높여가고 있다.

중국에서는 ‘스윙칩’(현지명 ‘하오요우취 好友趣’)이 전년 대비 15% 성장한 매출 830억원을 달성했다. 국내에서는 ‘포카칩’과 ‘스윙칩’이 각각 매출 724억원, 190억원을 넘어서며 전년 대비 5%대의 성장세를 보였다.

오리온은 생감자 스낵의 성장 요인으로 현지 스낵시장 변화 트렌드 및 소비자 니즈를 면밀히 분석해 소비자 기호에 맞춘 신제품을 선보이는 ‘현지화 전략’을 꼽고 있다. 베트남에서는 현지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김맛을 비롯해 김치맛, 스테이크맛 등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며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중국에서는 최근 젊은층이 감자 본연의 담백함과 자극적이지 않은 신선한 맛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는 것에 착안, 지난해 새롭게 출시한 ‘오이맛’이 1020 젊은 세대의 입맛을 사로잡으며 브랜드 전체 매출 성장에 기여했다. 국내에서도 지난해 여름 한국 대표 식재료의 맛을 담은 ‘구운마늘맛’ ‘땡초간장소스맛’ ‘표고버섯맛’ 등 한정판 3종이 안주용 스낵으로 큰 인기를 얻으며 브랜드 전체의 성장을 이끌었다.

오리온은 또한 ‘착한포장 프로젝트’ 일환으로 가격변동 없이 제품의 양을 늘려 소비자 만족도를 높인 것도 주효한 것으로 보고 있다. 2015년 국내에서 포카칩을 가격변동 없이 제품의 양을 10% 늘린 바 있다. 지난해에는 베트남에서 포카칩과 스윙칩을 각각 20%씩 증량했으며 중국에서도 지난해 스윙칩을 20% 증량해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이외 생감자 스낵의 맛을 좌우하는 품질 좋은 원료 확보도 소비자 입맛을 사로잡는 데 일조했다. 베트남에서는 현지 감자농가와 계약을 맺고, 영농기술 및 씨감자 공급을 통해 연간 약 1만t에 달하는 품질 좋은 감자를 생산에 사용하고 있다. 중국에서도 내몽고 지역에 직접 농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전남 보성, 충남 당진, 경북 구미, 강원 양구 등에서 수확한 감자를 6~11월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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