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서 내 집 장만을 하려면 4차례 전월세를 옮겨 다니며 8년간 돈을 모아야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1일 국토연구원 2016년도 주거실태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서울에서 생애 첫 집을 사는 데 걸린 기간은 평균 8년이었다. 전국 평균 6.7년보다 1년3개월이 길다. 내 집을 사기까지 평균 4차례 이사를 했다.

 

 

서울 집값은 연 소득 대비 8배 이상 높다. 연 소득 대비 주택가격 비율(PIR: Price to Income Ratio)이 중위수 기준 8.3배다. PIR은 연 평균소득을 반영한 특정 지역 또는 국가 평균수준의 주택을 구입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한다. PIR 10은 10년 동안 소득을 한 푼도 쓰지 않고 모아야 집 한채를 살 수 있다는 의미다. 국토연구원 조사에 따르면 전국 PIR은 5.6배이고, 전북(3.3배)과 전남(3.4배)은 서울의 절반 이하다.

서울에 사는 세입자 10명 중 4명은 소득 대비 주거비 부담이 과다한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서울 지역 세입자 가운데 월 소득 30% 이상을 주거비로 지출하는 경우가 40%에 달했다. 월 소득 대비 임대료 비율(RIR: Rent to Income Ratio)이 30%가 넘으면 과다한 수준으로 본다.

특히 서울 홀몸 어르신은 임대료가 소득 절반 수준일 정도로 주거비 부담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 1인 가구 RIR은 중위수 기준 50.3%에 달한다. 서울 전체 세입자 RIR은 22.2%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