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회 한국뮤지컬어워즈'가 뮤지컬을 사랑하는 관객들의 뜨거운 성원 속에 성공적으로 시상식을 마쳤다. 

제4회 한국뮤지컬어워즈 수상자 단체사진

20일 블루스퀘어 인터파크홀에서 개최된 '제4회 한국뮤지컬어워즈'는 매해 수준 높은 작품을 발굴하여 해당 작품의 창작자를 독려하며 축하하는 대한민국 뮤지컬을 대표하는 시상식이다.

 2018년 12월 1일(토)부터 2019년 11월 30일(토)까지 국내에서 개막한 작품으로, 공연일자 7일 이상 또는 공연회차 14회 이상 유료 공연된 창작 및 라이선스 초-재연작을 대상으로 선정한다. 

2019년을 빛낸 작품들을 만들어낸 창작진과 배우, 그리고 관객들이 함께한 가운데 “세계로 미래로 도약하는 한국뮤지컬”이란 테마로 화려한 축하 공연 및 레드카펫, K뮤지컬 글로벌 네트워크 컨퍼런스 등을 성공적으로 마치며 축제의 분위기로 마무리했다.

대상을 비롯해 8관왕을 석권한 뮤지컬 '호프: 읽히지 않은 책과 읽히지 않은 인생' (연출 오루피나)

400석 이상의 공연장에서 공연된 창작 초연 작품을 대상으로 가장 우수한 작품에게 주어지는 영예의 대상은 뮤지컬 '호프: 읽히지 않은 책과 읽히지 않은 인생'(이하 호프)이 차지했다. 2018 공연예술 창작산실을 통해 제작된 '호프'는 현대 문학 거장의 미발표 원고를 둘러싼 재판을 배경으로 평생 원고만을 지키며 살아온 에바 호프의 삶을 그린 창작 뮤지컬이다. 창작 및 라이선스 공연을 통틀어 가장 우수한 작품에 수여되는 작품상(400석 이상)은 '스위니토드'가, 작품상(400석 미만)은 '아랑가'가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지난 한 해 눈부신 활약을 보여준 배우에게 시상하는 남녀 주조연상은 여자주연상에 김선영 (호프), '남자주연상에 조형균(시라노), 여자조연상에 이예은(호프), 남자조연상에 박강현(엑스칼리버)이 선정됐다.

시계 방향으로 여자주연상 김선영, 남자주연상 조형균, 남자조연상 박강현, 여자조연상 이예은

생애 단 한 번 받을 수 있는 신인상부분에 여자신인상은 김수하(스웨그에이지 : 외쳐, 조선!), 남자신인상 양희준(스웨그에이지 : 외쳐, 조선!)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으며, 앙상블상은 뮤지컬 '아이다'팀이 수상했다.

​창작 및 라이선스를 통틀어 가장 활약이 뛰어난 뮤지컬 제작자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듀서상은 오훈식(호프, 록키호러쇼, 킹아더, 그림자를 판 사나이, 더데빌)이 선정됐다.

창작 및 라이선스를 통틀어 가장 뛰어난 연출력을 발휘한 자에게 수여되는 연출상은 오루피나(호프), 극본상에 강남(호프), 음악상-작곡에 김효은(호프), 음악상-편곡에 신은경(호프)이 수상했다. 이로써 '호프'는 창작부문 중 4개 부문과 주조연상, 대상, 프로듀서상까지 총 8개 부문을 석권하는 쾌거를 안았다.

시계 방향으로 공로상 송승환, 프로듀서상 오훈식, 안무상 문성우, 음악상 신은경

창작 및 라이선스를 통틀어 가장 뛰어난 안무력을 발휘한 안무가에게 수여되는 '안무상'은 문성우(벤허), '무대예술상' 부문은 박준(영상, 시티오브엔젤), 정승호(무대, 엑스칼리버)에게 돌아갔다.

특별부문 시상으로 후보추천위원회에서 뮤지컬 분야에 공을 세운 전문가나 단체를 별도로 선정하여 수상하는 '공로상'은 송승환 ㈜피엠씨 프러덕션 예술감독이 수상했으며, 투표를 통해 관객들이 직접 뽑은 올해 최고의 캐릭터, 카카오 베스트 캐릭터상은 '엑스칼리버' 모르가나(2019 CAST 신영숙 장은아)가 수상했다. 끝으로 올해 가장 많은 작품을 관람한 관객상에는 이수진, 한명인 씨가 선정됐다.

한편, '제4회 한국뮤지컬어워즈'는 카카오톡 #공연과 카카오TV를 통해 다시보기가 가능하며, 1월 25일 토요일 오후 6시 10분 TBS를 통해 방송될 예정이다. 

사진=(사)한국뮤지컬협회 제공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