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설 연휴도 고궁과 왕릉, 박물관 등이 무료개방과 각종 행사를 실시한다. 가족, 연인, 친구들과 재밌고 의미있는 시간을 보내고 싶다면 방문해보는 것도 좋겠다. 

사진=연합뉴스

먼저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설 연휴인 24∼27일에 고궁과 종묘, 조선왕릉을 무료개방한다고 밝혔다. 본래 월요일 문을 닫는 창덕궁·창경궁·덕수궁·조선왕릉도 설 연휴 정상 개방한다. 평소 인솔자와 동행해야 하는 종묘는 자유 관람이 가능하다. 다만 창덕궁 후원은 무료개방에서 제외된다.

전국 문화유적에서는 설을 맞아 다양한 문화행사도 열린다. 경복궁에서는 25일 오후 국가무형문화재 불화장 전수교육조교가 수문장과 종사관을 그린 세화를 나눠준다. 덕수궁과 경기도 여주 세종대왕유적관리소는 연휴 기간에 윷놀이, 제기차기, 굴렁쇠 굴리기, 딱지치기 등 민속놀이 체험을 진행한다. 전남 목포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25∼26일에 민속놀이와 만들기 행사를 운영하며 충남 아산 현충사와 금산 칠백의총도 24∼26일에 민속놀이 행사를 진행한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공

또한 남산골 한옥마을에서는 24일부터 26일까지 경자년 설 축제가 열린다. ‘모두의 설’이라는 제목으로 치러지는 이번 행사는 ‘십이지’를 주제로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연휴 첫째 날인 24일에는 열두 띠 탈 만들기와 운맞이 굿인 ‘십이지신 탈놀이’, 설 당일에는 길놀이와 차례상 해설, ‘설풍류마당’ 공연이 진행되며 축제 마지막 날에는 남산골 설맞이 특별공연 ‘모두의 설’이 피날레를 장식한다.

추가적으로 서울 가볼만한 장소로는 돈의문박물관마을 ‘돈의문 설맞이 한마당(1월 24~27일), 운현궁 ‘설날 큰잔치(1월 24~27일)’, 한성백제박물관 ‘설날 박물관 큰잔치(1월 26일)’, 서울역사박물관 ‘설맞이 한마당(1월 26일)’, 세종문화회관 ‘가족음악극 템페스트(~2월 2일)’, 서울남산국악당 ‘경기소리프로젝트그룹 나비의 전집(1월 26일)’, 서울돈화문국악당 ‘모놀로그 소리극 오단해의 탐하다(1월 22일~31일)’, 서울시립미술관 ‘고향 전시회(~3월 8일)’, 서울시립북서울미술관 어린이갤러리 ‘사각 생각 삼각(~3월 10일)’이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