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로 대표되는 1인 미디어 채널을 필두로 다양한 관심사를 바탕으로 제작되는 영상 콘텐츠는 ‘크리에이터’라는 매력적인 직업을 꿈꾸게 한다. 최근 10대 청소년들도 이를 장래희망으로 꿈꾸고 있다.

스마트학생복에서는 청소년들영상 채널 시청 실태 및 크리에이터에 관한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했으며, 총 890명의 10대 청소년이 응답했다.

응답자 가운데 가장 많이 시청하는 영상채널을 묻는 질문에는 압도적으로 ‘유튜브’가 78.4%(698명)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TV’가 10.1%(90명), ‘V앱(브이앱)’이 5.7%(51명), ‘아프리카TV or 트위치 등 1인 방송’이 4.3%(38명), 기타 1.5%(13명) 순으로 나타났다.

하루에 영상 채널을 시청하는 시간으로는 30분 이상~2시간 미만(49.9%, 444명), 2시간 이상~6시간 미만(29.4%, 262명), 30분 미만(12.4%, 110명), 6시간 이상(6.5%, 58명), 시청하지 않음(1.8%, 16명)으로 집계가 됐다. 가장 선호하는 크리에이터 영상 콘텐츠 카테고리를 묻는 질문에는 먹방, 쿠킹 등 음식 관련(26.7%, 238명)이 1위, 이어 게임, 음악 관련, 브이로그, 뷰티, 학습공부, 지식상식 관련 순이었다.

청소년들에게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는지’ 묻자, 70%에 해당하는 630명의 학생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유에 대해 질문하자 ‘관심있는 분야로 영상을 찍으면 재미있을 것 같아서’라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이어 ‘본업이 아닌 취미로 나의 일상을 기록하고 싶어서’, ‘다른 직업에 비해 큰 수익을 벌 수 있을 것 같아서’ 등의 순으로 응답했다.

현재 활동하는 10대 학생 크리에이터에 대한 청소년들의 생각과 인식을 묻는 문항에는 기회가 된다면 나도 이들처럼 크리에이터로 활동하고 싶다고 생각이 든다(35.5%, 316명), 자신의 재능을 살려 활동하는 모습이 보기 좋다(32%, 285명), 취미로 하는 것이라 괜찮아 보인다(22.9%, 204명), 학업에 방해가 된다면 하지 않는 것이 좋다(8.2%, 73명), 기타(1.3%, 12명) 등의 의견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학생 크리에이터에 도전하는 것에 가장 큰 장벽은 무엇’인지에 대해 묻는 문항에서는 시간 및 경제적 능력 부족(35.3%, 314명)에 대한 응답률이 제일 높은 것으로 나타나며 학생이라는 신분에 따른 가장 큰 제약임을 알 수 있었다. 이어 편집 능력 부족(31.2%, 278명), 주변 사람들의 부정적인 시선이나 우려(15.3%, 136명), 콘텐츠의 부재(14.8%, 132명), 기타(3.4%, 30명)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사진=스마트학생복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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