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한예리가 할리우드 첫 주연작 ‘미나리’로 선댄스 영화제에 공식 초청받아 월드 프리미어 행사에 참석했다.

사진=A24 제공

‘미나리’는 23일 미국 유타주 파크시티에서 개최된 제36회 선댄스 영화제의 경쟁 부문에 공식 초청됐다. 경쟁 부문은 자국 영화, 국제 영화, 자국 다큐멘터리, 국제 다큐멘터리로 나뉜다. 자국 영화 경쟁 부문에는 미국 독립영화에서 새로운 시도를 선보인 장편영화 16편이 포함됐으며 이 중 한국 배우가 주연으로 출연하는 영화는 ‘미나리’가 유일하다.

선댄스 영화제는 세계 최고의 독립영화제로 토론토 국제 영화제, 뉴욕영화제와 함께 북미 3대 영화제라 불린다. 다양성을 중시하는 영화제로 전 세계 독립영화와 다큐멘터리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미나리’는 1980년대 아메리칸 드림을 좇아 아칸소주의 농장으로 건너간 한인 가정 이야기를 담았다. 한예리를 비롯해 스티븐 연, 윤여정, 윌 패튼, 앨런 김, 노엘 케이트 조가 출연했다. 영화 ‘문유랑가보(Munyurangabo)’로 칸 국제영화제에 진출했으며 AFI 영화제 대상을 수상한 리 아이작 정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한예리는 수많은 해외 취재진과 관객들의 뜨거운 호응 속에서 등장하며 여유로운 표정과 애티튜드로 분위기를 뜨겁게 달궜다. 특히 월드 프리미어 스크리닝에서 ‘미나리’가 공개된 후 엔딩 크레딧이 올라가자 객석 곳곳에서 환호성과 기립박수가 터져 나왔다.

트위터 등 SNS와 온라인상에서 관객들의 뜨거운 반응도 이어졌다. 관객들은 “가족의 복잡하고 풍부한 감정들을 매우 정확히 자극하는 영화” “지금까지 스크린에서 볼 수 없었던 이야기로, 새 삶을 만들어나가고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모습을 예리한 감각으로 그려냈다” “상영 5분 만에 이 영화가 특별하다는 것을 깨달았고, 이 영화를 가족들에게 보여주고 싶었다” 등 호평을 쏟아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