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S라이프 리빙
2월 8일 정월대보름, 가정서 오곡밥-나물 요리하는 꿀팁!

음력 2월 8일은 정월대보름이다. 옛 선조들은 새해 첫 보름달을 보며 한 해의 건강과 풍요를 기원하기 위해 부럼을 깨물고 묵은 나물이나 오곡밥을 지어 먹었다. 대표 음식인 오곡밥은 대게 찹쌀에 차조, 수수, 검은콩, 팥 등 다섯 가지 곡식을 섞어 지은 밥으로, 한해 풍년을 기원하고 추운 겨울 부족한 영양을 채우는 역할을 했다고 한다. 오곡밥과 함께 먹는 묵은 나물은 그 해 여름에 더위를 먹지 않게 해준다는 풍습이 있다.

전통적으로 정월대보름이 되면 가장 많이 찾는 두 가지 음식이지만 섣불리 도전하기는 어렵다. 오곡밥은 불 조절과 뜸 들이는 순간을 맞추기 어렵고 나물의 경우 삶은 시간이 길어지면 식감은 물론 영양까지 손실되기 때문이다. 가정에서 오곡밥과 나물 요리를 도전해보고 싶다면 조리과정을 더욱 쉽고 간편하게 해주는 주방용품을 활용하는 것도 좋다. 다가오는 정월대보름을 맞이해 건강을 위협하는 바이러스를 날리고 영양은 더하는 음식을 즐겨 보는 것은 어떨까.

사진=WMF 퍼펙트 프리미엄

오곡밥을 지을 때는 압력솥이 가진 고온, 고압에서 빠르게 조리하면 좀더 차지게 지을 수 있다. 불 조절이 어려워 고민된다면 압력 확인과 조절이 쉽고 편한 압력솥을 추천한다. 독일 판매 1위 프리미엄 주방용품 브랜드 WMF의 ‘퍼펙트 프리미엄’은 여닫기는 물론 압력 조절까지 한번에 조작할 수 있는 올인원 컨트롤 손잡이를 적용한 프리미엄 압력솥이다. 손잡이 위쪽에 위치한 압력표시기가 뚜렷한 색상으로 압력을 표시해줘 쉽게 불 조절을 할 수 있다.

또한 비타민 등 영양소를 유지해야 하는 채소 조리에는 압력 1단계를, 오곡밥과 같이 고온, 고압에서 빠르게 조리하고 싶을 때는 압력 2단계로 압력 단계 선택이 가능하다. 조작이 쉽고 간편한 올인원 컨트롤 손잡이는 본체와 쉽게 분리돼 세척과 보관에도 용이하다.

사진=WMF 펑션4 어드밴스드

묵은 나물의 삶는 방법은 비슷하지만 굵기에 따라 삶아내는 시간은 천차만별이다. 나물에 열을 고르게 전달시켜 빠르게 삶아내기 위해서는 열전도율이 높고 쉽게 식지 않는 냄비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WMF의 ‘펑션4 어드밴스드’는 스테인리스 스틸 바디와 바닥재 사이에 알루미늄 디스크를 삽입하는 캡슐공법이 적용됐다. 한국에서 단독으로 선보인 제품인 만큼 삶거나 찌는 등 열과 수분 조절이 중요한 한국 음식 조리법을 고려한 것이 특징이다.

알루미늄 디스크가 삽입된 두터운 3중 바닥에 열을 가하면 디스크가 팽창하면서 냄비 바닥과 열원의 접촉면을 최대화해 음식을 더욱 빠르고 고르게 조리 가능하다. 이와 함께 크로마간 소재의 유리 뚜껑에 4가지 형태의 구멍이 있어 뚜껑을 닫은 채로도 나물을 삶고 남은 물이나 육수를 깔끔하고 빠르게 따라낼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어 더욱 위생적이고 편리하게 수분 조절이 가능하다.

사진=광주요 나난 시리즈 '국화와 잎사귀'

준비한 오곡밥과 나물을 알맞은 그릇에 옮겨 담는 것만으로도 전문 요리사가 만든 것과 같은 근사한 분위기를 만들 수 있다. 최근 광주요는 우리 전통 음식과 잘 어울리는 나난 시리즈 시즌1 ‘국화와 잎사귀’를 출시했다.

아티스트 나난과 협업한 이번 제품은 사군자 중 하나인 국화와 잎사귀 등을 일러스트에 접목시켜 우리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나난이 직접 그린 일러스트가 담긴 ‘국화와 잎사귀’는 접시 6종, 밥/국그릇, 수저받침, 머그, 소리 잔, 다관세트로 구성됐다.

노이슬 기자  gato1289@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노이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에어비앤비, '바하마' 안식월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19일까지 신청 icon이니스프리, 대표 캐릭터 ‘이니랑’ 선정...제주 조랑말 모티브 icon홍콩필하모닉 3월 내한공연, 예정대로 진행 icon숙성도 차이부터 매운맛 단계조절까지, 소비자 '취존' 제품 인기 icon미리보는 오스카!...2월 극장가 '아카데미 후보작' 개봉 러시 icon올리비아로렌, 새 뮤즈 김태희 '봄 시즌' 화보 공개 icon케빈오 콘서트, 첫 합주 모습 공개 '감미로운 선율' icon로지텍, e스포츠 KT롤스터 '리그오브레전드' 선수단 파트너십 체결 icon'주디' 르네 젤위거, '브리짓존스' '시카고' 이어 수상행렬...공통점 '노래'? icon유니버설발레단 최지원, 올해의 ‘프리마 발레리나상’ 영예 icon장나라 '고백'→거미까지...뮤지코인, 밸런타인데이 '러브송' 라인업 icon조성아 스틱 파운데이션 터치 에디션, 2월 5일 현대홈쇼핑 론칭 icon강타♥정유미, 스캔들 논란 이겨내고 연예계 공식 커플탄생 [종합] icon고코투어, 입춘맞이 스페셜 데이트+인생샷 전국 핫플레이스 소개 icon'불청외전' 김찬우, 만능 살림꾼 '찬줌마' 등극...장작패기에 에일리 깜놀 icon입춘 맞이, 내 피부에 봄을 부르는 항산화 대책 icon'김사부2' 후속 '아무도 모른다' 김서형·류덕환·박훈 등 대본 리딩현장 '연기 시너지 예고' icon'인셉션', 놀란 감독 'CG無' 비주얼 끝판왕...비하인드 스틸 공개 icon허츠, 비자카드 회원 대상 '렌터카 특별 프로모션' 진행 icon엔유씨전자, 밸런타인 기념 특가 이벤트...착즙기 최대 20% 할인 icon우한 폐렴·미세먼지 우려...한국카처, '스팀 청소기' SC 시리즈 제안 icon이신영, '사랑의 불시착' 훈남 북한군...학폭 논란 "입장정리 중"(공식) icon삼분의일, ‘숙면프로젝트’ 진행…전제품 최대 20% 할인 icon‘나홀로그대’ 윤현민-고성희 “집이 5분 거리, 강아지 산책시키며 친해져” icon文대통령 "비상한 각오로 '신종코로나' 종식...가용자원 총동원" icon'엑스원 출신' 업텐션 김우석, 50대 기부요정 됐다 '짤랑단' 환호 icon보물섬투어, 코로나 예방 총력 울릉도 여행 프로모션 선봬 icon에버글로우, '던던' MV 공개 16시간만 1000만뷰 돌파 '대세돌 입증' icon'77억의 사랑' 전세계 '연인' 애칭은?...2차 티저영상 공개 icon‘나홀로그대’ 고성희 “하정우 '오빠' 호칭? 철없던 막내 시절에 만나“ icon16번째 확진자, 중국 아닌 태국 방문 후 '양성' 판정...전남대학교병원 내원 icon윤현민 “‘나홀로그대’, 넷플릭스 착한 시리즈…촬영하며 힐링” icon한샘, 매트리스 케어 기획전...최대 32% 할인 icon반려동물 건강걱정 1순위 ‘비만’...동물병원 연평균 방문횟수 ‘4회’ icon글라스락 베이비 신제품 3종 출시...공식몰서 ‘베이비페어’ 진행 icon기아차 초록여행, ’준비됐어요! 인생샷 여행‘ 이벤트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NTERVIEW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