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국종 교수가 아주대병원 외상센터를 떠나 평교수로 첫 출근에 나섰다.

5일 아주대병원과 갈등 끝에 경기 남부권역 외상센터장 자리를 사임한 이국종 교수가 첫 출근에 취재진과 만났다.

사임원 제출 후 처음으로 출근한 이국종 교수는 이날 평교수 자격으로 취재진을 만났다. 사임원 제출 이유에 대한 질문에 이국종 교수는 “병원으로부터 돈을 따오라는 얘기를 많이 들었는데 그게 너무 힘들었고, 이제는 지쳤다”라고 전했다.

또 닥터헬기 출동을 비롯해 의사 인력 증원 등에 관해 “사업계획서상에는 필요 인원이 5명인데 실제로는 1명만 타왔다. 병원에서 나머지 인원은 국도비를 지원받을 경우 채용 가능하다는 조건을 달았는데 결국 필요하면 돈을 따오라는 뜻”이라고 답답한 심경을 내비쳤다.

병상배정 문제 역시 언급됐다. 이국종 교수는 “외상센터에 병상을 배정하지 말라는 내용이 적힌 병상 배정표가 언론에 보도되니 부원장이 사실이 아니라며 원무팀에서 자체적으로 했다고 하는데, 위에서 시키지 않았는데 원무팀에서 왜 배정표를 함부로 붙이겠나”라고 소리를 높였다.

병원장과의 갈등에 대해서는 “병원장이라는 자리에 가면 네로 황제가 되는 것처럼 '까라면 까'라는 마음을 갖게 되는 것 같다. 손도 잡고 밥도 먹고 설득도 하려고 해봤는데 잘되지 않았다”라고 설명했다.

향후 계획에 대해서는 “외상센터에서 나갔으면 좋겠지만 나가는 것은 아니다”라며 “병원은 저만 없으면 잘 될 것이라는 입장인 것 같은데 나도 내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어떻게 하고 싶은건지 잘 모르겠다”라고 혼란스러운 마음을 드러냈다.

한편 이국종 교수는 지난해 말부터 해군 훈련에 참여, 최근 휴가를 다녀오며 이날 새해 첫 출근을 하게 됐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