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세대 2명 중 1명이 고가의 상품에 돈을 쓰면서 자랑하는 소비 형태인 ‘플렉스 소비’ 트렌드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사람인이 20~30대 3064명을 대상으로 ‘플렉스 소비문화’에 대한 설문을 진행한 결과, 52.1%가 플렉스 소비를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유 1위는 ‘자기만족이 중요해서’(52.6%, 복수응답)였다. 다음으로 ‘즐기는 것도 다 때가 있다고 생각해서’(43.2%), ‘스트레스 해소에 좋을 것 같아서’(34.8%), ‘인생은 즐기는 것이라 생각해서’(32.2%), ‘삶에 자극이 되어서’(22.2%) 등의 순이었다.

이들 중 절반 이상(54.5%)은 앞으로 플렉스 소비를 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으며, 플렉스 하고 싶은 것으로는 ‘고가의 명품’(40.8%)을 첫 번째로 꼽았다. 다음으로 ‘세계 여행’(36.7%), ‘음식’(27%), ‘자동차’(24.6%), ‘집·땅 등의 부동산’(23.2%), ‘전자기기’(21.6%%) 등의 순이었다.

실제로 플렉스를 해본 경험이 있다는 응답자는 26.7%였다. 이들이 플렉스 한 항목 역시 큰 차이는 없었다. ‘고가의 명품’(53.1%)이 1위를 차지했으며 이어 ‘세계 여행’(28.6%), ‘음식’(26.1%), ‘전자기기’(26.1%), ‘자동차’(21.6%) 등의 순이었다.

이들이 한 해 동안 플렉스로 지출한 비용은 평균 840만원이었다. 구체적으로는 ‘500만원 미만’(66%)이 가장 많았고, 계속해서 ‘500만원 이상~1000만원’(17.6%), ‘1000만원 이상~1500만원 미만’(6.3%), ‘1500만원 이상~2000만원 미만’(4%), ‘2000만원 이상~2500만원 미만’(2.6%) 등의 순이었다.

플렉스를 얼마나 자주 하는가에 대해서는 25.6%가 ‘연 1회’라고 답했다. 다음으로 ‘분기 1회’(18.8%), ‘월 1회’(17.4%), ‘반기 1회’(12.2%), ‘수시로’(9.2%) 등의 순이었다. 플렉스를 하기 위한 비용의 충당 방법으로는 주로 ‘월급’(70%), ‘저축(예금)’(30.8%), ‘카드 할부’(13.4%)이었다.

반면 플랙스 소비를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응답자(1467명)는 그 이유로 ‘과소비를 조장한다고 생각해서’(67.7%)를 첫 번째로 꼽았다. 이어 ‘허황된 꿈을 갖게 해서’(36.3%),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게 해서’(26.7%), ‘규모의 경제를 할 수 없게 만들어서’(10.6%) 등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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