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m 네덜란드 항공의 인종차별 논란이 종폭됐다.

12일 항공업계 등에 따르면 지난 10일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출발해 인천으로 향하던 KL855 항공편에 탑승한 승객 김모씨가 화장실 문에 한글로 쓰인 '승무원 전용 화장실'이라는 종이 안내문을 발견했다.

(사진=김모씨 인스타그램 캡처)

김씨는 해당 안내문을 사진을 찍고 승무원에 "왜 한글로만 적혀 있느냐"고 항의했다. 하지만 부사무장은 김씨에게 도리어 사진 삭제를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씨가 항의하자 당시 KLM 측은 "잠재 코로나 보균자 고객으로부터 지키기 위해 결정된 사항"이라고 답하고는 뒤늦게 영어 영어 문구도 추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김씨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2차 감염 가능성이 높은 승무원의 안전을 위해 전용 화장실을 만드는 것은 예방책으로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면서도 "왜 코로나바이러스 예방을 위해 마련된 승무원 전용 화장실을 한국어로만 고지했는지가 중요한 포인트"라고 지적했다.

해당 비행기 안에는 한국인 이외에도 외국인 탑승객이 타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어로만 안내 문구를 적어넣은 것은 명백한 인종 차별이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김씨가 KLM 측에 공식 사과를 요청하자, KLM 측은 "기장과 사무장의 결정에 따라 때때로 승무원 전용 화장실을 운영하고 있다"며 "승무원 전용 화장실에 대해 승객에게 정확한 안내가 필요한 상황이었으나 안내문이 한국어로만 표기됐고, 승객의 통지가 있고 난 뒤에 뒤늦게 영문 안내가 추가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해당 승무원이 의도하지 않았지만, 승객들이 차별적인 행위로 느낀 것에 대해 매우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해당 이슈에 대해 내부적으로 조사를 진행하고, 유사한 사태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같은 논란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국토교통부는 KLM 항공에 엄중히 경고하고 재발 방지 방안을 마련할 것을 공식적으로 요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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