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연예 TV
'그것이 알고싶다' 간병살인, 가정돌봄환자 100만 & 간병인 우울증 호소 54%

살인을 살인이라 부를 수 없는 간병살인이 일어나고 있다.

사진=SBS '그것이 알고싶다' 캡처

15일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간병살인을 선택해야 했던 사람들과 어려움에 처한 간병가족의 고백이 전해졌다. 한 여성이 차 안에서 자살했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남편이 신고를 했고 형사는 “외진 곳이라 어떻게 알았는지 연락을 해왔더라”고 전했다. 그 장소로 가기 위해서는 복잡한 고속도로를 거쳐 가야했다. 그 장소를 여성이 자살 장소로 선택한 걸까. 그곳을 남편은 어떻게 알았을까.

상당한 재산까지 남기고 세상을 떠난 아내. 남편에 대한 의심은 커질 수밖에 없었다. 경찰의 추궁이 이어지자, 전날 남편은 아내가 자살하는 걸 도왔다고 고백했다. 이들에겐 무슨 사연이 있었던 걸까. 그날 이후 5년이라는 시간이 지났다. 제작진은 남편을 만났다. 남편은 “지금 어느 정도 힘들었냐고 물으면 구체적으로 말하기 힘들다”고 했다.

2014년에 남편의 고통은 시작됐다. 남편은 “아내에게 병이 생겼다. 아내가 ‘나는 이제 끝났어’라고 하더라”고 전했다. 아내는 유방암 3기를 받았다. 막내딸도 병이 있었다. 한 차례 수술 뒤 팔을 움직일 수 없을 정도로 고통을 받은 아내는 남편에게 죽을 자리를 찾아달라고 했다. 남편은 “경찰서도 한 번 갔었다. 애 엄마가 극단적 선택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냐고. 경찰이 잘 다독거려주라고 하더라”고 말했다.

사진=SBS '그것이 알고싶다' 캡처

남편과 아내의 여정은 다음해 10개월까지 이어졌다. 매번 드라이브를 한 다음에는 아내를 달랬다는 남편. 하지만 그날은 아내 홀로 떠났다. 남편은 “아내가 1분이 지옥같다고 했다”며 안타까워했다. 이 남편처럼 여러 가족을 돌보는 사람을 다중간병인이라고 부른다. 선천성 뇌병변이 있는 막내딸은 “후회하지 말고 살라는 녹음이 있었다”며 엄마가 스스로 죽으려고 했다고 전했다.

남편의 변호인은 “자살방조죄가 벌금형이 없고 징역형밖에 없다. 최선이라고 하면 징역형에 집행유예를 받는 거다”고 말했다. 법원도 남편의 선택과 처지를 안타까워했다. 변호인도 “남편처럼 선택할 수 있었을까. 저는 다른 선택은 없었을 거라고 봐요”라며 공감했다. 가정에서 돌봄 받는 환자는 100만명, 그리고 간병하는 가족의 54%가 우울증을 호소한다. 그리고 간병살인이 일어나고 있었다.

환자가 죽게 가족이 도와주거나, 간병인과 환자가 같이 극단적 선택을 하는 걸 간병살인이라고 한다. 계획적인 살인보다는 우발적인 범행이 많았다. 한 기자는 “외형적으로 패륜범죄다. 하지만 내면을 들여다보면 그들이 왜 그렇게 할 수밖에 없는지 알 수 있다”고 전했다. 간병살인 가해자 중 상당수는 살해 뒤 자살을 선택했다.

박경희 기자  gerrard@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하도권X조한선, '스토브리그' 베스트 커플상 수상 "사귄다는 말도 들었다" icon폼페이오, 강경화에 '기생충' 찬사 "오스카 4관왕 축하...자막 문제無" icon손예진·김정현, 패혈증 & 사고로 사망? "내가 죽는 선택해 행복했어" (사랑불) icon'스토브리그' 박은빈 사자후, 배우 PICK 명장면 1위..."선은 네가 넘었어!" icon'스토브리그' 주시은, 남궁민 카리스마 감탄 "가끔 반말할 때 멋있어" icon김정현, 서지혜에 "더는 폐 끼치기 싫어"...반지 선물 (사랑의불시착) icon'사랑불' 현빈, '패혈증' 증세 손예진 쓰러져 눈물...치사율 40%? icon'사랑불' 현빈, 손예진 위해 대면조사서 거짓말 "사사로운 인정...순진한 생각" icon손담비, '나혼산' 안무 풀버전 SNS 공개...누리꾼 "언제 컴백해요" 감탄 icon허지웅, 장점 '허밍웨이' 이유 공개...헤밍웨이 '여섯글자 사건'은? (아는형님) icon'아는형님' 허지웅, 혈액암 고통 고백 "데드리프트 중 병원行...무균실 갔다" icon한혜연, "베이비" 말 탄생? "오디션 프로서 긴장 풀어주려고" (아는형님) icon'아는형님' 한혜연, 손수 리폼 교복핏 자랑...이수근 "배지는 무공훈장?" 폭소 icon'그것이 알고싶다' 모녀 간병살인, 韓복지서비스 허점 발견...재산이 문제? icon'그것이 알고싶다' 노노간병 증가, 간병인 30% '극단적 선택' 생각 icon'그것이 알고싶다' 간병인시스템 필요성 강조, 日서 찾는 '케어' 제도 icon'전참시' 젝스키스, 헤어숍 원장 짜장라면 요리에 감동...폭풍 면치기 icon'전참시' 젝스키스 장수원 "은지원, 휴대폰 게임해 잔소리 줄었다" 폭소 icon양세형X양세찬, 과거 사진 싱크로율 100% 재현...시선처리·감정표현 완벽 icon양세형, '명란떡국' 계란 풀기 고민...김숙이 전한 이영자 킥은? (전참시) icon‘터치’ 주상욱♥김보라, 서로의 마음 확인...설렘폭발 ‘포옹엔딩’ icon[오늘날씨] 전국 비나 눈, 예상강수량 5~20mm...미세먼지 '보통' icon'정직한 후보' 64만 돌파, 4일째 박스오피스 1위...'기생충' 4위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