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언가를 열광적으로 좋아하는 사람을 뜻하는 ‘팬’과 소비자라는 뜻의 ‘컨슈머’를 합성한 ‘팬슈머'(Fansumer)는 현재 유통업계에서 중요한 소비 트렌드다.

이는 ‘바이미(by-me) 신드롬’으로도 불리는데, 소비의 패러다임이 ‘소유’와 ‘경험’에서 ‘관여’로 바뀌어 가며 ‘나에 의해’ 브랜드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효능감이 중요한 포인트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브랜드 충성도를 제고하는 동시에 소비자와 소통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로도 각광받고 있는 추세다.

◆‘펭집사 되고파’ 브랜드 애정 듬뿍 ‘고퀄’ 콘텐츠 줄이어

사진=닥터자르트 '닥자랑 아트해세라'

닥터자르트는 팬슈머들과 다방면으로 소통하기 위해 작년부터 스테디셀러 ‘세라마이딘’을 상징하는 ‘세라 펭귄’을 장인의 가마에서 도자기 모형으로 직접 구워내 제작해 이를 입양할 수 있는 ‘펭집사 이벤트’를 진행,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펭집사 이벤트 시즌2’의 일환으로 미니 사이즈의 ‘리틀 세라 펭귄’ 입양 기회가 주어지는 아트 공모전 '닥자랑 아트해세라'를 진행해 ‘금손’ 팬슈머들의 참여가 잇따랐다. 공모 주제는 ‘리틀 세라 펭귄과의 버킷 리스트’로, 한 달이 채 되지 않은 응모 기간 동안 300개 이상 수준급의 콘텐츠가 다양하게 출품됐다. 수상의 영예와 펭집사 자격을 동시에 얻게 된 팬슈머들이 SNS 내에 ‘리틀 세라 펭귄’과 입양증서, 닥터자르트가 보내온 손편지 등 리워드 사진을 게재하며 ‘성덕’ 인증을 이어가고 있다. 

◆내가 지지하는 셀럽이 모델이 된다

사진=롯데홈쇼핑

브랜드 모델도 팬슈머들의 취향에 맞게 바뀐다. 팬슈머들이 열광하는 인물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공감과 친근한 이미지를 얻기 위해서다.

롯데홈쇼핑은 가수 양준일을 유료회원제 서비스 엘클럽(L.CLUB)의 광고 모델로 발탁했다. 양준일은 최근 유튜브 채널을 통해 ‘탑골 지디’ 등으로 회자되면서 10대부터 중장년층까지 세대를 아우르며 폭넓은 팬덤을 구축하고 있는 화제의 주인공.

공개된 광고영상은 히트곡 ‘리베카’를 개사한 뮤직비디오 형태로 데뷔 당시 패션과 안무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선보였다. 롯데홈쇼핑은 앞으로도 다양한 인플루언서들과 협업하며 팬슈머들이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팬슈머 입맛 맞춘 신제품 만들고 단종 제품 재출시

사진=농심

팬슈머들의 요청으로 온라인 상에서 화제가 된 제품이나 단종된 제품이 새롭게 출시되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최근 영화 '기생충'으로 재조명된 인기 레시피 ‘짜파구리(짜파게티+너구리)’ 속 너구리가 대표적인 사례다. 지난 1월 농심은 팬슈머들이 붙여준 별칭을 실제 제품에도 적용해 친근한 이미지를 더한 너구리 브랜드의 한정판 신제품 ‘앵그리 RtA’를 출시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한글을 읽지 못하는 해외 팬슈머들이 ‘너구리’를 ‘RtA’로 잘못 읽으며 화제를 모은 별칭을 실제 제품 개발에 반영한 것이다. ‘앵그리 RtA’는 최근 극강의 매운맛 제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는 점에 착안, 더 굵어진 면발에 깊고 진한 해물 맛을 살리면서도 기존 너구리에 비해 약 3배 더 매운 맛으로 출시 2주만에 400만개 이상 판매되는 기염을 토했다.

사진=오리온

또한 오리온 ‘치킨팝’은 2016년 제품 생산 공장이 화재로 손실되며 판매가 중단됐었으나 팬슈머들의 줄기찬 요청으로 지난해 2월, 제품 판매가 중단된 지 3년만에 재출시 됐다. 기존 대비 양을 10% 늘려 선보인 치킨팝은 재출시 7개월 만에 누적판매량 2000만 봉을 돌파하며 재미와 가성비를 모두 만족시킨 인기 간식으로 자리매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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