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언가를 열광적으로 좋아하는 사람을 뜻하는 ‘팬’과 소비자라는 뜻의 ‘컨슈머’를 합성한 ‘팬슈머'(Fansumer)는 현재 유통업계에서 중요한 소비 트렌드다.
이는 ‘바이미(by-me) 신드롬’으로도 불리는데, 소비의 패러다임이 ‘소유’와 ‘경험’에서 ‘관여’로 바뀌어 가며 ‘나에 의해’ 브랜드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효능감이 중요한 포인트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브랜드 충성도를 제고하는 동시에 소비자와 소통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로도 각광받고 있는 추세다.
◆‘펭집사 되고파’ 브랜드 애정 듬뿍 ‘고퀄’ 콘텐츠 줄이어
닥터자르트는 팬슈머들과 다방면으로 소통하기 위해 작년부터 스테디셀러 ‘세라마이딘’을 상징하는 ‘세라 펭귄’을 장인의 가마에서 도자기 모형으로 직접 구워내 제작해 이를 입양할 수 있는 ‘펭집사 이벤트’를 진행,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펭집사 이벤트 시즌2’의 일환으로 미니 사이즈의 ‘리틀 세라 펭귄’ 입양 기회가 주어지는 아트 공모전 '닥자랑 아트해세라'를 진행해 ‘금손’ 팬슈머들의 참여가 잇따랐다. 공모 주제는 ‘리틀 세라 펭귄과의 버킷 리스트’로, 한 달이 채 되지 않은 응모 기간 동안 300개 이상 수준급의 콘텐츠가 다양하게 출품됐다. 수상의 영예와 펭집사 자격을 동시에 얻게 된 팬슈머들이 SNS 내에 ‘리틀 세라 펭귄’과 입양증서, 닥터자르트가 보내온 손편지 등 리워드 사진을 게재하며 ‘성덕’ 인증을 이어가고 있다.
◆내가 지지하는 셀럽이 모델이 된다
브랜드 모델도 팬슈머들의 취향에 맞게 바뀐다. 팬슈머들이 열광하는 인물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공감과 친근한 이미지를 얻기 위해서다.
롯데홈쇼핑은 가수 양준일을 유료회원제 서비스 엘클럽(L.CLUB)의 광고 모델로 발탁했다. 양준일은 최근 유튜브 채널을 통해 ‘탑골 지디’ 등으로 회자되면서 10대부터 중장년층까지 세대를 아우르며 폭넓은 팬덤을 구축하고 있는 화제의 주인공.
공개된 광고영상은 히트곡 ‘리베카’를 개사한 뮤직비디오 형태로 데뷔 당시 패션과 안무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선보였다. 롯데홈쇼핑은 앞으로도 다양한 인플루언서들과 협업하며 팬슈머들이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팬슈머 입맛 맞춘 신제품 만들고 단종 제품 재출시
팬슈머들의 요청으로 온라인 상에서 화제가 된 제품이나 단종된 제품이 새롭게 출시되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최근 영화 '기생충'으로 재조명된 인기 레시피 ‘짜파구리(짜파게티+너구리)’ 속 너구리가 대표적인 사례다. 지난 1월 농심은 팬슈머들이 붙여준 별칭을 실제 제품에도 적용해 친근한 이미지를 더한 너구리 브랜드의 한정판 신제품 ‘앵그리 RtA’를 출시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한글을 읽지 못하는 해외 팬슈머들이 ‘너구리’를 ‘RtA’로 잘못 읽으며 화제를 모은 별칭을 실제 제품 개발에 반영한 것이다. ‘앵그리 RtA’는 최근 극강의 매운맛 제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는 점에 착안, 더 굵어진 면발에 깊고 진한 해물 맛을 살리면서도 기존 너구리에 비해 약 3배 더 매운 맛으로 출시 2주만에 400만개 이상 판매되는 기염을 토했다.
또한 오리온 ‘치킨팝’은 2016년 제품 생산 공장이 화재로 손실되며 판매가 중단됐었으나 팬슈머들의 줄기찬 요청으로 지난해 2월, 제품 판매가 중단된 지 3년만에 재출시 됐다. 기존 대비 양을 10% 늘려 선보인 치킨팝은 재출시 7개월 만에 누적판매량 2000만 봉을 돌파하며 재미와 가성비를 모두 만족시킨 인기 간식으로 자리매김했다.
관련기사
- 31번째 확진자, 59년생 韓여성 ‘해외 여행력’ 없어…대구의료원 격리
- 일본 크루즈선 미국인 338명, 전세기로 귀국...14명 '코로나19' 양성
- 팝소켓코리아, 에어팟 홀더 등 아이폰 전용 신제품 3종 출시
- 2PM 닉쿤, 2013년부터 유니세프 지원 활동 지속 '선한 영향력'
- 'FFP 위반 징계' 과르디올라 "4부리그 떨어져도 맨시티에 남을 것"
- 카카오페이지X다음웹툰 '이태원 클라쓰', 드라마 인기에 누적 뷰 1000만 돌파
- '방탄소년단 프로듀서' 피독, 2년 연속 한음저협 저작권 작사-작곡 대상
- 서울관광재단, 관광약자 위한 매뉴얼 발간...공공기관 등 배포
- 참여연대 개발 '의석수계산기', 선거 결과 쉽게 예측 가능
- 배스킨라빈스, 논산 설향딸기·과육 활용 NEW음료 선봬
- '정산회담' 안정환, '돈길 고민' 백지훈에 현실 조언 "김병현 말 듣지마"
- 얼씨룩→뉴트로, 2020년 핫 패션 트렌트
- '6솔져스: 라스트 미션', '터미네이터' 기획자 컴백작...치열한 액션 예고편 공개
- '내 안의 발라드’ 장성규, 마음은 이미 발라더? 날계란으로 꿀성대 도전
- 신라스테이 삼성, 4월 1일 오픈...컴포트 레저룸·시티뷰 루프탑 눈길
- 이니스프리, 밀착·지속력 UP ‘마이 파운데이션 올데이롱웨어’ 론칭
- ‘아내의 맛’ 함소원, 中 시어머니 카드 사용내역 폭탄에 경악
- 싱글 남녀, 사진 잘 찍는 이성에게 매력 느껴
- 나연 "6년차 트와이스, 8명 모두 소울메이트" 애정과시
- [포토] 박강현 '분위기 남신'
- 지진희, 'BYO 유산균' 모델 재발탁...新 TV광고 론칭
- '포레스트' 조보아, 왕진 출동 현장 포착...열정甲 의사 변신
- [포토] 박강현 '관객 사로잡은 순수함'
- '호동과 바다' 최종회, 매생이·쏨뱅이 향연...강호동 강추 음식은?
- '날아라 슛돌이' 전하겸 '리틀 박지성' 활약예고...삼촌미소 짓게한 '밀착수비'
- [포토] 박강현 '훈훈한 잘생김'
- '폐페트병을 옷으로'...패션업계 친환경 소재 활용 제품 주목
- 김재환 "'성장형 아이돌' 수식어, 한번더 나를 채찍질하게 된다"
- 랑콤, 수지 뷰티화보 추가 공개...청순+시크 찰떡 소화
- 파바 딜리버리, 요기요와 ‘이불밖은 위험해’ 프로모션
- '나홀로 그대' 윤현민, 작품 글로벌 관심에 인기UP...亞 넘어 유럽·중동 접수
- '미스터트롯' 나태주 소속 K타이거즈, DR엔터와 평창 한류사관학교 설립
- '그링고', 초특급 캐스팅+스펙터클 코미디 스틸공개...개봉 기대감 UP
- 티오피미디어 신인 MCND, 27일 정식 데뷔확정 '반전' 티저 공개
- 스프레이→크레용, 봄 향기를 즐기는 트렌디한 방법
- 아웃백 ‘블랙라벨 치즈 플람베’, 인스타그래머블 메뉴로 인기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