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사이트 네이버가 4·15 총선 기간에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를 일시 중단하기로 했다. 다음은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를 완전히 폐지한다.

사진=연합뉴스

19일 네이버는 이번 총선의 공식 선거 운동 기간인 4월 2~15일 오후 6시까지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네이버의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는 지난해 8월 당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임명 논란에서 찬반 세력간 대결의 장으로 변질하는 등 애초 서비스 목적을 벗어나 신뢰성을 잃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이에 네이버는 검색어 순위를 개인별로 설정할 수 있게 하는 등 신뢰성 회복을 위한 조치를 마련해왔지만, 이번 총선이 점점 다가오면서 정치적 이슈가 폭증하는 상황을 맞아 결국 일시 중단을 택했다.

네이버는 또 인격 모독 및 사생활 침해 논란이 끊이지 않던 연예 기사의 댓글 서비스도 3월 중에 잠정 폐지하고, 인물명 연관 검색어 서비스도 중단하기로 했다. 카오는 이미 지난해 10월에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와 연예 댓글 폐지 등 조치를 발표한 바 있다.

이에 포털 다음의 ‘실시간 이슈검색어’ 서비스는 20일자로 완전히 종료된다. 연예 뉴스 댓글과 인물 관련 검색어 등은 지난해 사라졌다. 기존 실시간 이슈 검색어 영역에는 분야별 검색어와 기부 플랫폼 ‘같이가치’ 추천글이 노출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