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대구에서 코로나19 확산속도와 규모를 제어하지 못할 경우 전국적인 대규모 확산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24일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이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대구에서 확진환자의 발생 규모가 커서 이 지역의 지역사회 전파를 효과적으로 차단하지 못한다면 향후 전국적인 확산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큰 상황”이라고 밝혔다.

또한 위기경보가 최고수준인 ‘심각’으로 격상된 데 따라 정부의 방역관리체계도 달라진다며 “코로나19가 발병 초기에 전염력이 높고 전파 속도가 빠르다는 점을 고려할 때 전국적 확산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이에 따른 대응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방역체계를 변화시킬 것”이라고 전했다.

먼저 코로나19 환자를 조기에 발견, 경증상태로 참아내 감염 확산을 차단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두번째로는 확진자의 중증도에 맞는 진료체계를 만들어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다.

아울러 “코로나19와 무관한 다른 환자들의 치료를 보장해서 이들에게 필요한 의료가 차질을 빚지 않도록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과제”라며 “지금까지 집중하였던 해외 유입 차단, 역학조사를 통한 접촉자 격리 등의 봉쇄정책도 계속 유지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강립 부본부장은 “코로나19의 전파 양상이 그 규모는 크지만 일부 지역 또는 집단에 의한 전파가 주된 원인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역학조사와 접촉자 격리를 중심으로 하는 방역 봉쇄망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판단”이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