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유럽의 보건분야 전문가들과 외신이 한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 검사 처리량과 신속함에 감탄을 아끼지 않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스콧 고틀립 전 미국 식품의약국(FDA) 국장은 22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에 한국 질병관리본부가 발표한 코로나19 국내 발생현황 통계 자료를 보여주면서 "한국 보건당국의 코로나19 보고는 매우 상세하다"며 "거의 2만명에 대해 검사를 했거나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이는 상당한 진단 역량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호평했다.

세계적인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전문가인 마리온 쿠프먼스도 24일 트위터에 한국 보건당국이 2만5000여 명을 대상으로 실험해 600여 명의 확진자를 판정했다는 한 트윗 내용을 리트윗하며 "한국 검사실의 능력이라니…우아!"라며 감탄했다.

미국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의 데이비드 림 기자는 트위터에 "한국은 2만7852명을 검사했다"며 "(한국)검사실의 이런 놀라운 역량을 미국은 아직 갖고 있지 못한 것 같다"고 평했다.

고틀립 전 FDA 국장은 24일 트위터에서 한국의 진단 현황과 일본의 1500명 검사 현황을 비교하며 "일본은 전체 (확진자) 숫자 대비 연결고리가 없는 케이스의 비율이 높다"며 "일본이 거대한 '핫스폿'(거점)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의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빠르게 늘어나는 이유가 이런 뛰어난 진단 능력과 더불어 한국 사회의 상대적 개방성과 투명성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와 눈길을 끈다.

안드레이 아브라하미안 한국조지메이슨대 방문 연구원은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에 "한국의 (확진) 사례가 어떤 면에서는 많아 보이는데 이는 높은 진단 역량과 언론의 자유, 민주적이고 책임 있는 체제에 기인한다"며 "이 지역에서 이 모든 것을 갖춘 나라는 극히 소수"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