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S라이프 건강
코로나19 펜더믹 불안↑...면역력UP '실내 위생 관리법' 5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전국으로 퍼지며 펜더믹(대유행)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수면전문 브랜드 프로젝트슬립이 코로나19를 예방하고 면역력을 높이기 위한 실내 위생 관리법을 소개했다.

사진=프로젝트슬립 제공

# 첫 번째, 환기를 자주 시키자!

최근 중국 보건당국이 에어로졸의 전파 가능성을 인정함에 따라 환기에 대한 불안감이 늘고 있다. 그러나 중국 보건당국은 에어로졸의 전파 가능성을 인정하며, 코로나19가 공기를 떠돌아다니는 것이 아니라 개방된 곳에서는 증발하거나 희석된다고 밝혔다. 에어로졸을 통해 감염을 일으키는 경우는 폐쇄된 공간인 경우에 한한다는 것이다.

코로나19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족들이 쓰는 공용공간을 자주 환기해주는 것이 좋다. 날씨가 좋다면 창을 열어서, 날씨가 좋지 않다면 에어컨을 틀어 환기를 하면 된다. 환기를 통해 침대 매트리스나 바닥 매트리스, 수면 매트 등 집안의 침구류에 남아있는 습기를 없애는 것이 실내 위생에도 좋으며, 혹시 외부에서 들어왔을지 모를 바이러스를 희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두 번째, 자주 닿는 물건들을 깨끗하게 소독하자!

독일 그라이프스발트 대학병원과 보훔 루르 대학교 연구팀의 연구에 따르면,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상온에서 유리와 플라스틱, 금속 등 무생물 표면에 묻었을 때 평균 4~5일, 최대 9일까지 살아남을 수 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숙주가 없을 때 하루에서 이틀 정도 생존하는 일반적인 바이러스보다 오래 살아남는 것이다.

코로나19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에 자주 닿는 물품들을 매일 소독하는 것이 좋다. 이 물건들에 의도치 않게 피나 타액이 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집에 있는 테이블보, 손잡이, 욕실 타일, 핸드폰, 키보드 등이 이에 해당한다. 물건을 닦을 때는 장갑을 끼고 살균 스프레이나 향균 물티슈를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청소하는 도중에는 환기를 하는 것이 좋다.

사진=연합뉴스

# 세 번째, 의류와 침구류를 자주 세탁하자!

개인용품 중에서도 의류는 바깥에서 바이러스를 옮겨오는 매개체가 될 수 있다. 그렇기에 외출을 하고 나서는 꼭 옷을 깨끗하게 세탁하고, 외출복을 입고 침구를 이용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바깥에 다녀와 무심코 침구류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에, 의류와 침구류 모두 자주 세탁해주는 것이 좋다.

특히 집안 가구 중에서도 침대 매트리스는 매일 몸이 닿는 곳이므로 꼼꼼한 관리가 필요하다. 침대 매트리스는 일반적으로 세탁이 매우 어려우므로, 위생 관리가 용이한 매트리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네 번째, 손 씻기-수면 그리고 술과 담배 줄이기!

가장 기본적인 것만 잘 지켜도 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했다. 개인 차원에선 기본적인 손 씻기와 마스크 쓰는 것을 습관화하는 게 중요하다. 외출시, 또는 외출하고 실내로 들어왔을 때 깨끗하게 손을 씻어 감염균을 줄이는 것이 좋다.

일부 확진자의 경우, 항바이러스제 투여 없이 자가 면역으로 치유되기도 해 면역력을 높이는 것도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충분한 수면을 취하거나 술, 담배를 줄여도 면역력을 높일 수 있다고 했다.

사진=연합뉴스

# 다섯 번째, 아이들을 위해 하루 한번 스트레칭!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아이들이 밖에 나가지 못하고 있다. 활동량이 줄어 성장이 염려되면 집에서 간단히, 온 가족이 함께 스트레칭과 마사지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가족이 다같이 모여 동영상을 틀어 놓고 체조를 따라하거나 요가, 마사지 등의 실내운동도 가능하다. 특히 성장점을 자극하는 다리의 혈자리를 마사지해주면서 스트레칭을 하면, 효율적으로 성장을 도울 수 있고 개학 이후 갑자기 늘어나는 활동량에 대비해 도움이 될 수 있다.

박경희 기자  gerrard@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서예지, 김수현 복귀작 tvN ‘사이코지만 괜찮아’ 출연…6월 방송 예정 [공식] icon'페임', 명품 뮤지컬 영화 재개봉...흥+열정 포스터·예고편 공개 icon브이티 코스메틱, ‘KF94 마스크’ 990원 판매 icon‘편애중계’ 박현우X정경천X이건우, 제2의 유산슬 찾는다? 트로트 꿈나무 응원 icon신천지 대구교회, 신도 82% '코로나19' 1차검사 양성 icon갤러리아 광교, 내달 2일 오픈...빛 관통 블록버스터 백화점 ‘주목’ icon'하바마', 특급케미+공감판타지로 호평...웃음가득 비하인드 컷 공개 iconNCT 127, 3월 6일 ‘영웅’ 무대 공개...글로벌 히트 예감! icon트럼프 "'코로나19' 韓 여행·입국제한 조치? 지금 적기 아냐" icon‘공감요정’ 임화영, 이번엔 프로직장인? 오답폭발 급여체 테스트 iconITZY 채령, 'IT'z ME' 티저이미지 공개...'틴크러시' 매력 뿜뿜 icon'해피투게더4’ 유재석, 지호-나은 아빠의 생애 첫 토익 도전기 icon'지푸라기라도', 엔딩크레딧 시선강탈...연기 앙상블 한층 부각 icon미혼남녀 70% 취향차이 갈등 겪어봐...양보는 한두 번뿐 icon창원 육군 군무원 1명, '코로나19' 확진 판정...軍내 환자 총 21명 icon'세레니티' 매튜 맥커너히X앤 해서웨이, 호기심UP 포스터 공개 icon방탄소년단, Mnet ‘엠카’서 국내 컴백무대…‘ON’부터 ‘블랙스완’까지 icon방탄소년단, 가온 8주차 앨범차트 1위...집계 사상 최대 첫 주차 판매량 icon‘시리즈M’ 김영철, 눈치 챙기며 사는 비결? 직장인 ‘프로눈치러’ 출동 icon'맛남의 광장' 백종원, '농산물 깔맞춤' 의상 비밀은 아내 소유진? icon토트넘 손흥민 동료 델레 알리, '코로나19' 동양인 비하 행위로 징계 위기 icon롯데시네마 '오페라 인 시네마', 3월 베르디 '라 트라비아타'로 시작 icon박원순 서울시장, 오늘(27일) ’100분 토론’ 출연…코로나19 대책 토론 icon양천구청, '코로나19' 첫 확진자 관내 동선 공개 icon밀양, 교동 거주 코로나19 확진자 발생...경남 총 46명 icon전미도, ‘슬기로운 의사생활’ 예고된 스타? 이미 뮤지컬계 믿보배 icon차분하고 평온하게~홈 인테리어 ‘클래식 블루’ 인기 icon개인위생 불안함 OUT! ‘퓨리젠 오토 살균 텀블러’ 출시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NTERVIEW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