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터차트 측이 오류가 발생했던 실시간 음원 차트의 순위를 공개했다.

지난 26일 한터차트 측은 공지를 통해 "2020년 2월 22일과 23일 양일간 폐사의 음원차트에 오류가 있었고, 이를 정정했음을 안내드립니다"라고 알렸다.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이는 방탄소년단의 정규 4집 앨범 'MAP OF THE SOUL : 7'이 21일 오후 6시 전 세계에 발매, 22일과 23일 한터차트의 실시간 차트를 확인하려는 글로벌 접속자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음원차트 집계 시스템에 오류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방탄소년단 새 앨범 수록곡이자 멤버 뷔의 솔로곡인 'INNER CHILD'가 총합인 1만점이 넘는 점수로 1위에 올랐다. 하지만 이는 한터차트의 차트가 실시간 자동 발표되기 때문에 생긴 현상이었다. 통상적으로 수록곡이 타이틀곡의 점수를 이기는 거의 드문 현상이다. 타이틀곡 'ON'은 1만점을 받고도 2위를 차지한 것은 오류였던 것. 

하지만 공지 이후 당시의 차트는 발표되지 않았다. 실시간 차트였기에 바로 공개하기에는 시스템상의 문제가 따른 것이다.

(사진=한터차트 제공)

이와 관련 27일 한터차트 관계자는 싱글리스트에 "당사는 실시간 차트로 발표되어 특정 일자의 차트를 따로 발표하지는 않는다. 다만, 한터차트는 모든 아티스트들을 응원하고 팬분들의 활동을 존중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주말간 발표된 음원차트와 이에 관련된 당사의 공지에 대해 사실과 다른 소문과 억측이 생기지 않길 바란다"며 22일과 23일의 음원차트 순위를 공개했다.

공개된 차트에 따르면 오류가 발생한 차트에서 1만점이 넘는 점수로 1위를 차지했던 'INNER CHILD'의 실제 점수는 8979.5점으로 10위를 기록, 1위는 타이틀곡 'ON'이 차지했다.

한터차트 측은 "해당 차트는 24일 오전 10시를 기점으로 정정되어 발표되었으며, 현재 이상 없이 발표되고 있다"고 알렸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