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간 밀레니얼 세대가 주목하는 화두는 친환경 가치소비다. 윤리적 소비의 필요성과 사회적 책임을 통감하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기업의 친환경 행보가 구매를 결정하는 핵심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이에 패션업계도 다양한 친환경 제품 출시와 프로모션을 통해 지속 가능한 소비에 동참하고 있다.
내셔널지오그래픽 어패럴은 올해의 업계 트렌드를 보여주는 키워드로 ‘V.I.P’를 꼽았다. 동물보호와 비건 패션(Vegan Fashion), 혁신적인 친환경 소재 개발(Innovation Material), 플라스틱 재활용(Plastic Zero)의 영어 첫 글자를 의미한다.
◆ 비건패션
동물보호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면서 리얼 가죽이나 퍼를 사용하지 않는 패션 아이템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채식주의자’를 의미하는 비건을 패션에 적용한 비건 패션 브랜드도 생겨났다.
내셔널지오그래픽 어패럴은 자연과 인류를 연구하는 탐험가 정신에 근간을 둔 브랜드 철학을 지키기 위해 모든 의류와 액세서리에 동물의 리얼 퍼 사용을 철저히 금지한다. 또 동물 학대 없이 윤리적인 다운채취인증 ‘RDS’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특히 멸종위기 동물에 대한 관심을 상기시키고 생명의 소중함을 알리기 위해 주요 제품명을 카이만, 바이슨 등 멸종위기 동물 이름에서 그대로 옮겨와 짓고 있다. 올봄 아프리카 사바나의 멸종위기 동물을 그래픽으로 활용한 캠페인 티셔츠도 출시할 예정이다.
◆ 혁신적 친환경 소재 개발(Innovation Material)
국내 최초 비건 패션 브랜드 비건타이거는 실크 대신 식물 소재로 만든 로브 등 다양한 비건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올초 광고회사 이노션과 함께 이색 동물보호 캠페인을 기획하기도 했다. 인조모피 제품의 매력을 부각해 소비자의 인식을 바꿔보자는 취지로 ‘슈퍼 애니멀 퍼’ 콘셉트 캠페인 동영상과 의류를 공개해 관심을 얻었다.
구찌를 비롯해 조르지오 아르마니, 캘빈 클라인 등 럭셔리 브랜드들이 동물보호를 위해 탈 모피선언을 하는 등 다양한 캠페인을 통해 동물보호를 독려하고 있다. 특히 발렌시아가는 얼마 전 호주 산불로 멸종 위기에 놓인 호주의 코알라 이미지를 담은 티셔츠를 판매해 수익금 전액을 기부했다.
패션 브랜드들은 의류 소재를 가공, 생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나 미세 플라스틱 배출을 줄이기 위해 혁신적인 친환경 소재를 연구, 개발하고 있다. 글로벌 SPA 브랜드 H&M은 와인 생산 후 남은 포도 찌꺼기를 가죽 대체 소재로 만들고, 친환경 의류제품으로 출시했다. H&M이 발견한 비제아(Vegea)는 가죽과 유사한 질감이 특징으로, 의류는 물론 핸드백과 신발 등 다양한 패션 제품에 적용할 수 있다. 비제아 소재를 활용한 의류 라인은 올 3월부터 전 세계 H&M 매장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남성셔츠 브랜드 예작은 올 1월 대나무를 습식 방사해 추출한 뱀부 소재로 만든 ‘뱀부 셔츠’를 선보였고, LF의 여성복 브랜드 앳코너는 최근 유럽에서 대표적인 친환경 진 소재로 꼽히는 보싸 데님을 사용한 ‘세렌티 핏 데님’을 출시했다. 아디다스는 디자이너 브랜드 스텔라 맥카트니의 셀룰로오스와 단백질을 기반으로 한 바이오 가공기술로 합작 개발한 테니스 의류 시제품을 선보이기도 했다.
◆ 플라스틱 재활용(Plastic Zero)
썩지 않는 플라스틱병이나 폐기물을 재활용하는 것을 넘어 환경친화적 가치를 담아 새롭게 활용한 리사이클 소재도 주목받고 있다. 내셔널지오그래픽 어패럴은 폐플라스틱을 다양한 친환경 원단으로 재활용한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이번 시즌에는 ‘기린 아트웍 티셔츠’ 등 획기적인 리젠 원단을 적용한 신제품 2종을 출시할 예정이다. 리젠은 버려진 페트병을 리사이클 폴리에스터 원사로 만들어 쓰레기 매립량을 줄이고 석유자원을 절약하는 친환경 원단 소재다.
또 ‘카펜시스 상어 티셔츠’와 ‘코어티 고래 티셔츠’는 97% 이상 재활용된 소재로 만들어진 쿨맥스 에코모드 소재를 적용, 환경 수분조절 기능을 더해 시원한 착용감과 기능성까지 더했다. 이번 친환경 티셔츠 시리즈는 3월부터 내셔널지오그래픽 어패럴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컨버스는 버려진 플라스틱병을 활용해 캔버스 소재로 개발, 이를 적용한 ‘컨버스 리뉴 캔버스’를 출시했다. 리사이클링 기업인 퍼스트마일과 협업해 플라스틱병을 녹여 실을 만들고 친환경 캔버스를 생산했다.
빈폴은 2020년을 친환경 상품 출시의 원년으로 삼고, 친환경 라인 ‘비 싸이클’을 선보였다. 빈폴 맨은 폐페트병을 재생해 패딩 안에 들어가는 보온용 충전재를 연구개발, 이를 활용한 신제품 라인을 출시했다. 모든 상품은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만들어졌다. 아디다스는 홍대 브랜드 센터 1층에서 해양 환경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향상을 취지로 플라스틱 폐기물을 활용한 다양한 상품 라인업을 구성, 판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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