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과 관련, 고위험 국가 및 지역에서 들어오는 여행자들을 대상으로 해당 국가 출국시에 더해 미국 입국 후에도 의료검사를 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1일(현지시각)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코로나바이러스 높은 위험이 있는 것으로 지정된 국가 또는 이들 국가 내 지역에서 오는 여행자들에 대해 탑승 전 의료검사를 실시하는 것에 더해 이들은 미국에 도착했을 때 역시 의료검사를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미 행정부의 코로나19 태스크포스(TF)를 총괄하는 마이크 펜스 부통령이 전날 대구 등 한국과 이탈리아 일부 지역에 대한 여행경보를 최고 단계인 ‘여행금지’로 격상하면서 언급한 의료검사 강화 방침의 후속 실행조치인 셈이어서 한국, 이탈리아 등이 그 대상인 것으로 보인다.

입국 제한이라는 말을 쓰지 않았지만, 미국 내에서 첫 사망자가 발생한 가운데 국내 일부 지역에 대한 ‘여행 금지’와 출·입국시 이중 의료검사 실시를 양대 축으로 자국민의 안전과 방역에 만전을 기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미국은 전날 한국의 경우 대구에 한해 국무부 여행경보를 최고 단계인 ‘여행 금지’로 격상하면서 한국 자체에 대한 여행경보는 3단계 ‘여행 재고’를 유지한 바 있다. 이탈리아 역시 국가 전체에 대해서는 3단계인 ‘여행 재고’가 유지된 가운데 롬바르디아와 베네토 지역이 여행 금지 대상으로 공지됐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