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S라이프
집사 필독! 고양이에게 좋은 음식·나쁜 음식 10

고양이과 함께 사는 사람들에게 줘도 되는 음식과 주면 안되는 음식에 대한 공부는 끝이 없다. 좋다고 유명한 음식도 그냥 주면 역효과를 부를 수 있고, 사람에게 완벽한 음식이 고양이에게는 독이 될 수 있다. 사랑하는 반려묘의 건강을 오래도록 지켜주고 싶다면 지금부터 소개하는 음식들을 주목해 보자.

 

 

◆나쁜 음식

 

초콜릿

초콜릿에는 카페인과 테오브로민이라는 메틸크산틴 계 화학물질이 있다. 이런 화학 물질은 고양이의 심장과 신경계를 자극한다. 구토, 갈증, 소화 장애, 불안, 근육 경련부터 심하면 발작과 죽음에까지 이르게 할 수 있다.

 

 

양파·파

양파에 든 티오황산염은 고양이의 적혈구를 파괴하고 심할 경우 생명까지 위협한다. 파도 마찬가지다. 양파와 파는 그 자체로도 위험하고, 우린 국물도 위험하니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생고기·날생선

생고기를 잘못 먹이면 살모넬라 균에 감염돼 식중독에 걸릴 수 있다. 또, 기생충이 옮을 수 있으니 반드시 익혀져 주도록 하자. 또 날생선에 있는 효소는 고양이의 필수 비타민 티아민을 파괴하기도 한다.

 

포도·건포도

명확한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포도와 건포도는 고양이에게 신부전증을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다. 소량으로도 구토를 일으킬 수 있다.

 

 

간(肝)

소량의 간은 괜찮다. 하지만 너무 많이 먹이면 비타민A 과다증상을 일으켜 고양이 뼈에 심각한 문제를 준다. 뼈가 기형적으로 변하기도 하고, 팔꿈치 성장에 문제가 되며 골다공증을 유발할 수 있다.

 

유제품

사람도 우유를 소화하지 못하는 사람이 있듯이 고양이 중에도 유제품을 먹으면 탈이 나는 고양이가 있다. 설타, 구토, 배탈 등을 겪게할 수 있으니 모유 수유를 마친 뒤에는 유제품을 먹이지 않는 게 좋다.

 


◆좋은 음식

그렇다면 반대로 고양이에게 좋은 음식은 뭐가 있을까?

 

닭가슴살

저지방 고단백 식품 닭가슴살은 고양잇과 동물에게 영양면에서 최적의 식품이다. 단, 요리 시 간은 하지 않는 게 좋다. 간을 너무 많이 하면 오히려 해로운 음식이 될 수 있다. 닭가슴살은 먹이면 고양이 변 냄새를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

 

 

오이

수분이 많은 오이는 신장계 질환을 앓고 있는 고양이에게 좋다. 껍질을 벗긴 후 고양이 체구에 맞는 크기로 잘라 사료와 섞어주거나 간식으로 주면 된다.

 

멸치

멸치는 고양이 치아 사이 이물질을 제거하고 칼슘을 보충하는 좋은 음식이다. 단, 염분이 많기 때문에 살짝 데쳐서 염분을 빼고 먹이는 게 좋다.

 

호박

호박은 섬유소가 풍부하고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또 고양이의 소화불량이나 설사, 변비 치료에도 탁월하다.

 

사진 출처=픽사베이

 

 

인턴 에디터 진선  sun27ds@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턴 에디터 진선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NTERVIEW
포토 갤러리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