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비앤비가 3월 8일 세계 여성의 날을 기념해 ‘#HostWithHer’ 캠페인을 론칭한다. 

‘#HostWithHer’ 캠페인은 세계 여성의 날의 의미를 되새기고 액티브한 인생을 사는 에어비앤비 여성 호스트들을 조명하고자 기획된 글로벌 캠페인이다. 에어비앤비의 이번 캠페인에서는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는 전 세계 여성 호스트들의 중요성을 전달하고 에어비앤비를 통해 경제적, 문화적 영향력을 전파하면서 호스팅의 즐거움을 누리는 세계 각지 여성 호스트들의 스토리를 소개한다. 

■ 우먼 파워, 에어비앤비를 이끌다...호스팅과 여행의 즐거움

에어비앤비 데이터에 따르면 전 세계 호스트 중 여성의 비율은 매년 지속적으로 성장해 현재 54%에 달한다. 여성 숙소 호스트가 가장 많은 국가는 영국 채널 제도의 저지 섬 (68%) 이며, 뉴질랜드가 64%로 두 번째다.  체험 호스트 중 여성 호스트가 많은 국가는 우크라이나(61%), 영국(57%), 중국, 핀란드, 태국(56%) 순이다.  한국은 숙소 호스트의 51%, 체험 호스트의 53%가 여성이다.  

전 세계 여성 호스트 전체가 창출한 수익은 2019년 한 해 동안 150억 달러에 달했다. 또한 전체 여성 호스트 중 83%가 5점 만점의 리뷰를 얻었고  여성 호스트 평균 평점이 4.77점에 달하는 등 게스트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에어비앤비가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여성 호스트 5명 중 1명(21%)은 에어비앤비 호스팅을 본업으로 여기며 호스팅 수입이 비즈니스 성장(54%)에 도움이 되고, 50% 이상은 삶의 복지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이는 에어비앤비 플랫폼을 통한 여성들의 호스팅이 경제적 가치 창출을 넘어 여성들이 여행 산업에 있어서 기업가 정신을 발휘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장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 있다.

여성 게스트의 증가세 역시 주목할 만하다. 2008년 설립 이후부터 현재까지 에어비앤비를 통해 여행한 여성 여행객은 누적 5400만 명을 넘어섰으며, ‘혼행’에 도전하는 여성도 계속 늘어나는 추세다. 2019년 전체 여성 게스트 중 여성 혼행족은 약 15%를 차지했다. 지난해 여성 비즈니스 여행객도 66만 명을 넘었다.  

사진=에어비앤비 제공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