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으로 각종 경조사에 참석하지 않는 직장인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잡코리아 제공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직장인 947명을 대상으로 ‘최근(1월 이후) 경조사 참석 현황’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최근 경조사 연락을 받았는지’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 중 65.7%가 ‘받았다’고 답했다. 그러나 이들 중 ‘경조사에 참석했거나 참석할 계획’이라는 응답자는 45.4%로 절반에 미치지 못했다. 

‘초대받은 경조사에 참석했거나 참석할 계획인가’ 조사한 결과, ‘참석하지 않고 경조금만 전달할 것’이라는 직장인이 48.2%로 가장 많았다. 이어 ‘참석하나 얼굴만 보고 올 것’이라는 응답자가 43.1%로 다음으로 많았다.

즉 ‘경조사에 참석하지 않을 것’이라 답한 직장인이 54.7%로 과반수를 넘는 것이다. 특히 경조사에 참석하지 않을 것이라는 응답자의 대부분(85.6%)은 ‘코로나19 감염 우려만 없다면 대부분 참석했을 경조사’라 답해, 코로나19의 확산으로 경조사에 참석하지 않는 직장인들이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경조사를 연기/취소하거나 불참 요청을 받는 경우도 적지 않았다. ‘최근 초대받은 경조사 중 연기/취소되거나 참석하지 말아 달라는 연락을 받은 경우가 있는지’ 조사한 결과, 절반이상인 54.5%가 ‘있다’고 답했다.

연기/취소 또는 불참요청을 받은 경조사 중에는 ‘돌잔치’가 83.0%로 가장 많았고, 부모님 행사(회갑연/고희연 등_69.1%), 결혼식(55.8%), 장례식(25.3%) 순으로 많았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