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에 왠지 모를 헛헛함이 들어차는 오뉴월. 영화 팬들의 가슴을 꽉 채워줄 다큐멘터리들이 개봉을 예고했다. 정치, 예술, 고양이 등등 다양한 주제의 다큐멘터리를 감상하면서 지친 일상을 힐링해 보는 건 어떨까.

  

‣ 노무현입니다

‘노무현입니다’는 국회의원, 시장선거 등에서 번번이 낙선하고만 만년 꼴지 노무현을 집중 조명한다. 2%의 지지율이 1위로 변화하는 기적을 가까이에서 따라가면서 관객들로 하여금 마치 2002년 당시 현장에 있는 것처럼 그 과정을 흥미진진하고 드라마틱하게 그려낸다. 이와 동시에 그의 어떤 지점이 국민들의 지지를 이끌어냈는지, 멋진 리더란 어떤 인물인지 그 질문에 대한 답을 들려준다.

‘노무현입니다’는 사람들의 가장 인간적인 모습을 담담한 화법과 아름다운 영상미로 한국 다큐멘터리의 새 지평을 열어온 이창재 감독의 네 번째 장편 다큐멘터리다. 개봉을 앞두고 ‘캐리비안의 해적: 죽은 자는 말이 없다’의 뒤를 이어 박스오피스 예매율 2위에 올라 흥행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러닝타임 1시간49분. 12세 관람가. 25일 개봉.

  

‣ 고려 아리랑: 천산의 디바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키르기즈스탄... 세계 곳곳으로 흩어진 이들에게 ‘고려극장’이 찾아오는 날은 유일한 잔칫날이었다. 잃어버린 가족을 만난 듯, 눈물을 흘리며 기뻐했다. 아름다운 목소리로 사랑 받았던 방 타마라, 무대의 여왕 이함덕. 시베리아 벌판을 무대 삼아 위로의 무대를 선사했던 두 디바의 삶이 스크린에 펼쳐진다.

‘고려 아리랑: 천산의 디바’(감독 김소영)는 고려인 민족극장인 ‘고려극장’에서 활동했던 두 디바의 삶을 조명한다. 스탈린에 의한 ‘강제이주’로 삶의 터전을 잃어버리고, 가족들과 생이별을 해야 했던 고려인들을 위로하기 위해 공연을 했던 그들의 삶은 그 자체로 가슴 먹먹한 감동을 선사한다. 러닝타임 1시간36분. 전체 관람가. 25일 개봉.

  

‣ 바람의 춤꾼

어렸을 적 흑백 TV에서 하는 발레 공연을 보고 발레리노를 꿈꿨던 소년 이삼헌. 하지만 그의 꿈은 1980년 5월 광주학살로 인해 날개가 꺾이고 만다. 화려한 무대 대신, 시위현장에서 춤을 추는 거리의 춤꾼으로 30년 넘게 시대의 아픔을 표현해온 그의 인생은 부정과 불의로 점철된 현대사의 축소판이다.

‘바람의 춤꾼’(감독 최상진)은 2002년부터 이삼헌의 인생을 기록, 무려 15년의 제작기간을 자랑한다. 화려한 대한민국 이면에 존재하는 억울하고 안타까운 주금을 위해 30년 넘게 거리에서 맨발로 싸워온 이삼헌의 저항의 역사를 기록, 더 이상 아픈 춤을 추지 않아도 되는 세상을 소망한다. 러닝타임 1시간27분. 12세 관람가. 6월6일 개봉.

  

‣ 나는 고양이로소이다

'나는 고양이로소이다'(감독 조은성)는 길 위에서도 행복한 삶을 꿈꾸는 한국의 길고양이가 길고양이와 사람이 행복하게 공존하고 있는 이웃나라 대만과 일본으로 직접 여행을 떠난다는 설정의 본격 길고양이 로드무비다. 길고양이의 시점을 통해 진행되는 내레이션으로 길고양이가 직접 사람과의 행복한 공존을 고민한다는 독특한 콘셉트를 선보여 화제를 모으고 있다.

아직 우리 사회에서 길고양이들을 바라보는 냉담한 시선을 바꾸기 위해 노력하는 ‘나는 고양이로소이다’는 길 위에서도 마음껏 먹고, 자고,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떠난 길고양이를 따라 영화 '나는 고양이로소이다'는 이웃나라 대만과 일본을 찾는다. 그곳의 길고양이들은 어떤 삶을 살고 있을지 관객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러닝타임 1시간30분. 전체 관람가. 6월8일 개봉.

  

‣ 파란나비효과

‘파란나비효과’(감독 박문칠)는 경상도 성주에서 들불처럼 일어난 사드 배치 반대 투쟁의 중심에 있었던 젊은 엄마들을 만난다. “전자파로 아이들이 입을 피해가 걱정된다”는 엄마의 모성애부터 점점 사회문제에 관심을 가져가는 성숙까지 다각적으로 살펴보며 관객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최근 관심의 중심으로 떠오른 사드(THAAD) 배치문제를 정치공학적 시선이 아니라 엄마의 시선으로 집중 조명하는 ‘파란나비효과’는 지난 제18회 전주국제영화제에서 관객들의 큰 사랑을 받은 바 있다. 러닝타임 1시간33분. 12세 관람가. 6월22일 개봉.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