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1인 가구가 증가함과 동시에 나만의 공간을 취향껏 꾸미는 '셀프 인테리어'가 인기를 끌고 있다. 이미지 기반의 SNS 인스타그램에서는 #방스타그램을 태그한 사진이 11만 4000여 건에 달하고, 인테리어 관련 SNS 채널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며 셀프 인테리어 열풍은 더욱 그 강도를 더하는 중이다. 

내 방의 분위기를 좌지우지 하는 가구를 선택하기에 앞서 주의해야할 체크리스트 몇가지를 살펴보자. 무턱대고 저렴하거나 유행을 따라 구입하다 보면 큰 후회가 잇따르기 십상이다.

 

1. 브랜드 보다 자재 확인이 우선

가구를 살 때 브랜드도 중요하지만, 좀 더 꼼꼼한 소비자라면 가구를 만들 때 사용된 자재도 눈여겨 봐야 한다. 원목가구의 경우 집성목, 통원목 등 다양한 자재가 있으며 그 종류 또한 편백, 고무나무 등 다양하다. 각 자재마다 사용감이 다르고 특장점 역시 다르기 때문에 소비자 스스로가 쓰임새와 취향을 고려해 자재를 확인해야 한다. 브랜드 네임밸류만 믿고 덜컥 사다가는 사용 후 후회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2. 저렴하면 더 따져볼 것

'가성비'가 대세라고는 하지만, 가격 경쟁력이 우수하고 가성비가 뛰어난 가구들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을 수 있다. '싼 게 비지떡'이라는 말도 나오는 만큼 가격이 아닌 다른 요소들을 정확히 파악해야 하는 것. 저렴한 가구는 소위 ‘인스턴트 가구’라 불릴 만큼 제품의 질이 낮아 구입 후 사용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으로 유의할 필요가 있다.

 

3. 전시상품을 눈여겨 볼 것

매장별로 소비자에게 제품을 소개하기 위해 배치한 전시상품은 사용감이 거의 없는 새 가구나 마찬가지다. 매장을 대표하는 제품인만큼 디자인이나 퀄리티면에서 뛰어나기 때문에, 조금만 눈여겨본다면 이러한 전시 상품을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4. 트렌드에 얽매이지 말 것

물론 지금 당장은 SNS 방스타그램 해시태그에 가득 걸린 트렌디 가구에 더 눈길이 갈지 몰라도, 한번 사면 오래 써야 하는 가구는 사기에 앞서 먼 훗날은 내다보는 과정 역시 중요하다. 포인트 가구는 쉽게 바꾸기 쉽기 때문에 현재 유행하는 트렌드를 따라도 되지만, 침대, 옷장, 소파 등 전체적인 집 안 분위기를 장악하는 가구는 인테리어 분위기나 사용할 사람의 취향에 맞는 것으로 선택해야 질리지 않고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

5. 인터넷 구매는 신중하게

인터넷 사이트에서 판매하는 가구는 비교적 저렴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구입이 많이 이뤄지고 있지만, 이러한 경우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어 실제로 가구단지나 가구할인매장을 다니며 발품을 파는 경우보다 신중하게 구입 결정을 내려야 한다. 뿐만 아니라 AS 및 환불, 교환과 관련된 규정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온라인 판매처가 확실히 신뢰할 수 있는 곳인지도 꼼꼼하게 확인하자.

6. 비수기를 노릴 것

가구 구입에도 때가 있는 법. 결혼식이 많이 열리는 봄과 가을을 피해 가구를 구입하는 것 또한 하나의 팁이다. 

 

 

사진 출처 : 에이스침대, 한샘인테리어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