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눈먼 돈'으로 지적된 특수활동비를 절감해 청년일자리 창출과 소외계층 지원 예산에 보태기로 결정했다. 이를 위해 문 대통령은 개인 식비를 비롯해 치약·칫솔 등 개인 비품 구매비 전액을 사비로 처리하고 있다.

 

◆ 이영렬 ‘돈 봉투 만찬’ 특수활동비 의혹

청와대는 오늘(25일) “문 대통령이 대통령 특수활동비와 특정업무경비 127억원 중 42%에 해당하는 53억원을 절감해 청년일자리 창출 등에 사용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대통령부터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특수활동비 제도 전반을 전폭적으로 손보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특수활동비는 기밀유지가 요구되는 정보나 사건수사, 이에 준하는 국정수행 활동에 사용되는 경비다. 특정업무경비는 수사·감사·예산·조사 등에 쓰인다. 특수활동비나 특정업무경비가 필요하기는 하지만 현금으로 지급되고 사후 영수증 처리도 하지 않는 탓에 목적에 맞게 사용되는지 알 수 없어 투명성 문제가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최근 이영렬 전 서울중앙지검장과 안태근 전 법무부 검찰국장 간 '돈 봉투 만찬' 사건에서 두 사람이 주고받은 격려금의 출처가 법무부와 검찰의 특수활동비일 것이라는 의혹도 불거졌다.

 

◆ 각부 특수활동비 감사 지시

문 대통령은 청와대 민정수석실 및 합동감찰반에 특수활동비 사용 내용 전반을 들여다볼 것을 지시하는 동시에 스스로 식비를 비롯해 치약·칫솔 등 개인 비품 구매비 전액을 사비로 처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대통령과 가족의 식비·생필품·의복비 등을 대통령 개인에게 청구하는 미국 백악관 시스템을 벤치마킹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또 청와대 본관 집무실은 의전용으로만 사용하고 참모들과 함께 여민관 집무실에서 일상업무를 보기로 했다.

 

사진 청와대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