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인 19일과 금요일 20일 사이 전국에 태풍급 강풍이 불 전망이다.

사진=연합뉴스

18일 기상청은 북한을 지나는 차가운 저기압과 우리나라 남동쪽의 따뜻한 고기압 사이의 기압 차가 커져 전국에 매우 강한 바람이 불 것이라고 예보했다.

19일 새벽에 서울·경기도, 충청도, 전라도를 중심으로 바람이 점차 강해져 오전에는 전국에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다. 강풍은 찬 공기가 동해상으로 빠져나가는 20일 아침까지 이어진다.

강원영동은 최대순간풍속이 126km/h(35m/s)이상, 그 밖의 전국에서도 90km/h(25m/s) 이상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분다. 전국 대부분 지방에 강풍특보가 발표될 수 있다.

또한 19일 아침부터 낮 사이에는 찬 공기와 따뜻한 공기가 만나 대기가 불안정해지면서 서울과 경기, 강원 영서, 충청도, 전북 내륙을 중심으로 돌풍과 천둥, 번개를 동반한 소나기성 비가 내리겠다. 예상 강수량은 5mm 내외다.

19일 오후부터 차가운 북서풍이 전국적으로 강하게 불면서 수도권의 한낮 기온이 10도 내외에 머무는 등 대부분 지방의 낮 기온이 18일보다 2~7도 가량 낮을 전망이다. 기상청은 “코로나19 선별진료소 같은 야외에 설치된 천막이나 간판, 건축 공사장, 철탑, 비닐하우스 등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