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맛과 짠맛의 조화 '단짠'과 극강의 매운맛 '마라'에 이어 최근 식품외식업계에서는 맵고 단맛의 조화 ‘맵단‘이 핵심 키워드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에 맞춰 식품업계에서는 '맵단' 메뉴를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피자 브랜드 피자알볼로는 지난 9월 매콤한 고추장 불고기와 풍부한 숯불 향의 간장불고기를 한 판에 담은 ‘전주불백피자’를 선보였다.

전주불백피자는 매콤한 고추장과 달콤한 간장 두 가지 맛을 동시에 맛 볼 수 있는 메뉴로 스모키 함을 더해 풍미를 살린 메뉴다. 대표적인 맵단 메뉴로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어 지난 1월 '전주불백피자' '목동피자' '부산피자'를 한 판에 맛 볼 수 있는 ‘팔도피자’를 출시하기도 했다.

치킨프랜차이즈 교촌에프앤비는 '교촌레드순살'과 '교촌허니순살' 메뉴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교촌레허 반반순살’을 출시한다. 교촌의 대표 메뉴군인 레드시리즈와 허니시리즈를 함께 맛 볼 수 있는 반반 메뉴로, 매콤한 레드순살과 달달한 허니순살 두 메뉴 조합을 통해 '맵단' 매력을 극대화 했다. 

레드순살은 인공 캡사이신이 아닌 국내산 청양 홍고추를 착즙한 레드소스를 활용해 깔끔한 매운맛으로 탄탄한 매니아 고객층을 형성하고 있다. 허니순살은 사양벌꿀이 아닌 국내산 아카시아 벌꿀을 사용한 허니소스의 '단짠'매력으로 인기를 얻고있다.

치킨 프랜차이즈 KFC는 최근 ‘갓양념블랙라벨치킨’을 출시했다. '갓양념블랙라벨치킨'은 닭다리살만 사용한 프리미엄 순살 치킨 ‘블랙라벨치킨’에 매콤달콤한 ‘갓양념’을 적용한 제품으로, KFC만의 양념 순살치킨을 원하는 고객을 위해 출시됐다.

담백하고 부드러운 순살과 매콤달콤한 맛의 양념을 동시에 맛볼 수 있어 남녀노소 모두 함께 즐길 수 있는 기본에 충실한 맛이 이번 메뉴의 큰 특징이다.

CU의 ‘꼬꼬덮밥’은 출시 2일 만에 즉석덮밥 카테고리 매출, 판매량 기준 1위를 차지하며 인기를 실감했다. '꼬꼬덮밥'은 KBS 2TV 예능프로그램 '신상출시 편스토랑'을 통해 개그맨 이경규가 개발한 메뉴를 상품화한 제품이다.

마라맛과 간장맛 두 가지로 출시됐으며, 매콤달달한 특제 마라마요 소스와 고소하고 바삭한 양파 후레이크로 소비자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사진=각 사 제공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