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말리아 해상에서 한국 선원 3명이 탑승한 원양어선이 피랍돼 인근 해상에서 임무를 수행하던 우리 해군 청해부대가 긴급 출동했다.

 

사진출처= 합참

군과 외교부에 따르면 27일 새벽 0시20분(한국시간) 소말리아 인근 해상에서 몽골 국적 어선 1척이 해적선으로 의심되는 선박이 뒤따라오고 있다는 연락 후 현재까지 통신이 두절됐다. 사건 발생 지점은 오만 살랄라 남동방 약 1400km의 인도양 해상으로, 선박은 총톤수 234t에 길이 38m 크기의 오징어잡이 어선인 '서현389호'다.

통신이 두절됐을 당시 선박은 인도네시아에서 출발해 오만으로 향하던 중이었으며, 선원 21명 가운데 한국인은 3명(선장, 기관장, 갑판장)이고, 나머지는 인도네시아인이다. 선주는 남아공 국적의 우리 교포 사업가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어선은 마지막 통신에서 "배 뒤쪽에 해적선으로 의심되는 다른 선박이 1시간가량 따라오고 있다"는 내용을 전하고 통신이 끊긴 상태다.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오전 8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으로부터 피랍 정황 보고를 받고 “인명피해 없이 신속하게 전원을 구조하는데 최선을 다하라"고 지시했다. 이후 청와대 경내에 머물며 후속 조치를 보고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사건 인지 즉시 재외국민보호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이날 오전 10시 한동만 외교부 재외동포영사대사 주재로 관계부처 대책회의를 개최해 군 자산 파견 등 제반 대책을 강구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미국, 독일, 인도, 일본 등 관계국과도 협조를 진행 중에 있다"면서 "이에 따라 인도, 독일, 일본 등이 해상 초계기를 투입해 수색 중"이라고 설명했다.

사진= 청와대 제공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