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경보체제를 48시간 뒤에 최종 단계인 4단계로 격상하기로 결정했다.

AP=연합뉴스

23일(한국시각) AFP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각료회의 후 기자회견을 통해 “우리는 지금 이 바이러스로부터 파괴적인 피해를 볼 위험에 직면하고 있다”며 경보체제의 단계적인 격상을 발표했다.

그는 경보체제 3단계 아래서는 도서관, 박물관, 체육관, 수영장 등이 폐쇄되고 대규모 집회도 금지된다고 밝혔다. 아던 총리는 48시간 뒤에는 경보체제가 4단계로 격상된다며, 이 단계는 최소한 4주 동안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4단계에서는 모든 국민들이 집에 머물러야 하며, 여행도 제한되고 학교와 대학들은 24일부터 25일 사이에 모두 폐쇄될 것이라고 밝혔다. 뉴질랜드가 사실상 전국 봉쇄령에 들어가는 것이다.

아던 총리는 “모든 실내외 행사가 열릴 수 없게 될 것이다. 우리는 지금 전 국민이 다른 나라에서 하는 것처럼 자가 격리에 들어갈 준비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이런 조치들이 4주 정도 계속될 것”이라며 “이런 제한조치를 지키지 않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하고 필요하다면 경찰력도 동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