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기업을 돕기 위해 비상금융조치를 50조원에서 100조원 규모로 늘렸다.

사진=연합뉴스

24일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제2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하며 “지난주 1차 회의에서 결정한 50조원 규모의 비상금융조치를 대폭 확대해 100조원 규모의 기업구호긴급자금 투입을 결정한다”고 밝혔다.

그는 “정상적이고 경쟁력 있는 기업이 일시적 유동성 부족으로 문을 닫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며 “자금 조달만 가능하면 충분히 이겨낼 수 있는 기업들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넘어서 주력 산업의 기업까지 확대하고 비우량기업과 우량기업 모두를 포함해 촘촘하게 지원하는 긴급 자금”이라며 “우리 기업을 지켜내기 위한 특단의 선제 조치임과 동시에 기업을 살려 국민들의 일자리를 지키는 일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채권시장안정펀드도 20조원 규모로 편성해 기업의 자금난을 해소키로 했다. 당초 10조원 규모로 준비한 것을 10조원을 추가해 두 배로 늘렸다. 증권시장안정펀드도 10조7000억원 규모로 조성키로 했다. 2008년 글로벌금융위기 당시의 5000억원에 비해 스무 배 가량 늘린 규모다.

문 대통령은 “오늘 회의에서 별도의 고용지원대책도 논의한다”며 “기업의 어려움에 정부가 발 빠르게 지원하는 이유도 궁극적으로는 고용안정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