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편적인 만족보다 선택적 소수의 만족이 중요하다는 의미의 ‘특화생존’이 2020년 트렌드 키워드로 선정됐다. 개성과 취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MZ세대(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통칭하는 말)의 특징을 반영한 결과로 비쳐진다. 개개인의 니즈가 중요시되며 시장 역시 세분화, 차별화된 브랜드와 제품을 선보이는 스몰 비즈니스가 각광받고 있다.

스몰 비즈니스는 확실한 제품 자체에서 경쟁력을 찾는다. 한 종류의 상품을 양산하기보다 소량이라도 다양한 제품을 생산해 가급적 많은 소비자의 만족도에 집중한다. 이에 각 분야에 특화된 역량을 기반으로 판매 채널은 물론 R&D, 마케팅 등 다방면의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스몰 비즈니스 사업자들의 성장을 돕는 플랫폼이 주목받고 있다.

 

스몰 비즈니즈-소비자 연결하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2019년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134조 5,830억 원으로 전년 대비 18.3% 증가했다. 온라인 쇼핑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고 있는 것.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는 포털이 가지는 접근성과 구매 편의성을 활용하여 스몰 비즈니스의 성공적인 디지털 사업 전환을 돕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이다.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공간뿐 아니라 소상공인들이 온라인에서 사업을 안정화할 수 있도록 재정적 지원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스토어 입점 및 운영 수수료를 무료로 운영하고 있으며, 판매 연동 수수료율 역시 2% 정도로 낮게 책정하여 스몰 비즈니스 사업자들의 비용 부담을 낮췄다.

 

소자본 창업자의 파트너+F&B 비즈니스 플랫폼, 위쿡

F&B 산업은 국내 자영업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위쿡은 F&B 스몰 비즈니스 사업자(푸드메이커)에게 음식 생산을 위한 공간 설비와 더불어 R&D, 유통, 브랜딩 등 사업에 필요한 다양한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F&B 비즈니스 플랫폼이다. 다양한 푸드메이커의 니즈에 맞춰 ▲식품 제조∙유통형 ▲배달형 ▲식당형 세 가지 형태의 공유주방을 운영한다. 푸드메이커들은 공유주방을 통해 F&B 사업의 문제점으로 꼽히는 높은 고정비를 변동비화하여 초기 자본 비용 부담과 실패 비용을 낮출 수 있다. 또한, 위쿡의 자사 판매 채널인 위쿡 마켓과 KITT(키트)를 활용하여 본격적인 시장 진출 이전에 상품성을 검증받는 것도 가능하다.

 

수공예 사업자를 위한 온라인 핸드메이드 마켓, 아이디어스

대중성보다 개성을 중시하는 취향 소비자들에게 핸드메이드 제품은 매력적이다. 다만 대량 생산이 어려운 핸드메이드 작품의 특성상 판로를 찾기 쉽지 않았다. 온라인 핸드메이드 마켓인 아이디어스는 재능 있는 작가들과 스몰 비즈니스 사업자에게 판매의 공간과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아이디어스는 직접 손으로 만든 제품만을 판매하는 사업자를 대상으로 철저한 검증을 진행하여 입점 업체를 선발한다. 선정된 작가들에게는 판매뿐만 아니라 SNS와 같이 고객과의 소통 창구로 활용할 수 있는 개별 판매 페이지 ‘홈’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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