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찾아’가 전한 파랑새의 행복에 시청자들의 가슴속에도 파란 날갯짓이 일고 있다.

지난 24일 방송된 JTBC 월화드라마 ‘날씨가 좋으면 찾아가겠어요’(이하 ‘날찾아’)에서 임휘(김환희)는 파랑새 이야기를 들려줬다. 옛날 옛적 행복을 가져다주는 파랑새를 찾기 위해 길을 떠난 남매가 결국 자신의 집 새장 속에서 찾았다는 것이다. 행복은 결코 멀리 있는 것이 아닌 가까이에 있다는 메시지였다. 이는 시청자들의 마음 한 편에도 살포시 안착해 파란 행복의 기운을 퍼트렸다.

하지만 파랑새의 행복에 관한 고찰에 다른 관점에서 생각하는 누군가도 있었다. 해원(박민영)은 “행복이 늘 내 곁에 있었는데 내가 몰랐던 것뿐이라니” 허무하기 짝이 없다는 허탈감에 깊게 동의했다. 가족과 친구들을 비롯한 주위 사람들에게 많은 상처를 받아온 그녀였기에 파랑새 이야기는 “어쩌면 행복을 찾기 어려워하는 우리들이 스스로를 위로하기 위해 만들어낸 핑계”에 불과했다.

해원은 엄마 명주(진희경)가 아빠를 죽인 살인자가 되고부터 이어진 일련의 상처들로 행복을 느낄 겨를이 전혀 없었다. 스물여덟이 된 현재, 사람의 온기가 깃든 북현리로 내려오면서 평소와는 다른 제법 따뜻한 날들이 이어졌지만, 정작 자신에게 봄의 기운을 불어넣어 주던 은섭(서강준)은 “네가 좋아”라는 고백에 “정말 미안해”라는 가슴 미어지는 답만 돌려줬다. 가까워지는 듯했던 행복이 또 한 번 그녀에게서 멀어지고 있었다.

은섭도 그랬다. 어릴 적, 스케치북에 그려놓은 화목한 가족의 모습을 보며 “우리 은섭이는 참 행복하네. 여기 아빠 엄마 동생 다 이렇게 방긋 웃고 있잖아. 선생님이 보기에 은섭이는 참 행복한 것 같은데”라고 칭찬하자, 검은색 크레파스로 까맣게 칠해 버렸다. 행복하지 않다는 의미였다. 지금도 여전히 행복이 신기루처럼 언제 사라져 버릴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아예 취하려 하지도 않았다.

따뜻한 햇살에 반짝이는 북현리의 비경을 내려다보며 꺼내 보인 진실한 마음은 결국 서로가 서로에게 행복이었다는 사실을 깨우치게 했다. 서로의 입술이 부드럽게 포개지던 순간, 행복의 파란 날갯짓이 그들 머리 위로 거세게 일었다. 

한편 박민영과 서강준의 감성 멜로 ‘날찾아’는 매주 월, 화 밤 9시 30분 방송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