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전세계에 확산된 가운데, 주요 20개국(G20) 특별화상정상회의가 26일 개최된다.

사진=연합뉴스

25일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은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9시(한국시각) 개최되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G20 특별화상정상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화상정상회의에는 G20 국가 외에도 스페인, 싱가포르, 요르단, 스위스, 베트남, UAE, 세네갈 등 7개국이 초청국으로 참여하며 세계보건기구(WHO) 등 국제기구도 참석한다. 문 대통령의 발언 순서는 알파벳순에 따라 15번째가 될 예정이다.

이번 특별화상정상회의에서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국제사회의 보건·방역 분야 협력을 비롯해 코로나19로 인한 세계 경제의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G20 국가간 정책 공조 방안이 논의된다. 또한 국제공조 방안을 담은 정상간 공동선언문이 도출될 것으로 보인다.

윤 부대변인은 “우리 정부의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방역·보건 조치 활동과 성과를 설명하고, 특히 신속하고 투명한 정보 제공·독자적인 자가진단 앱 개발 및 시행·국민들의 자발적인 참여 등을 소개할 예정”이라며 “코로나19 피해로 직접적인 타격을 받은 기업과 소상공인, 취약계층 등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 중인 우리 정부의 정책에 대해서도 소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세계 경제의 신속한 회복을 위해서는 국가간 경제 교류의 필수적인 흐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에 따라 각국의 국경 관리 조치가 기업인 등 필수적인 인적 이동을 저해하지 않는 합리적 범위 내에서 이뤄져야 한다는 점에 대한 G20 회원국들의 관심을 촉구할 계획이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대응에 있어 국제공조 방안을 밝힌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